은수미 성남시장이 24일 시청에서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열린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성남시

 성남시는 코로나19의 지역 사회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민관군 방역체제를 구축하고 모란시장와 버스 차고지, 시내(마을)버스, 택시 등 다중시설을 중심으로 지역 내 방역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기존 보건소(35팀 82명)와 성남시자율방재단에 국군제15비행단, 성남시의용소방대, 자원봉사단체 등 9팀 33명을 추가했다.


 또 전국적으로 초중고 개학이 1주일간 연기됨에 따라 시내 전체 어린이집(국공립 및 민간 모두 포함) 610곳에 대해서도 다음달 8일까지 휴원할 것을 권고했다.
 맞벌이 부부 자녀 등을 위해 긴급돌봄도 제공한다.


 시는 지역 내 대학과 공동 관리 대응 체계도 구축해 27일부터 입국 예정인 400여명의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다음달 16일 예정인 대학 개강일을 2주 더 추가 연기하도록 요청했고, 유학생 휴학 방안과 대구·경북 등에서 오는 학생들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하고 있다.


 이 밖에 ▲공공도서관 전면 휴관 ▲종교단체 행사 및 집회 자제·취소 요청 ▲긴급지원(생활지원비, 구호물품) 추진 ▲선별진료소 2곳(정병원, 성남중앙병원) 추가 ▲신천지교회 시설 및 신도 관리 ▲노숙인 무료급식소 운영 중단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은수미 시장은 "오늘부터 코로나19 총력 대응 태세로 전환해 보다 더 꼼꼼히 점검하겠다"면서 "반드시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해 시민의 건강과 안정을 지키겠다"고 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