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한 시장이 구 진건읍사무소 현장 정책투어에 나서고 있다./사진제공=남양주시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낙후된 진건읍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밑그림 구상에 나섰다. 


 조 시장은 지난 23일 휴일 정책투어 일환으로 서부희망케어센터(구 진건읍사무소)를 방문했다.


 김승수 행정기획실장을 비롯해 관계 공무원들 등과 함께 서부희망케어센터를 방문한 조 시장은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어 2층에 마련된 회의장소로 이동해 회계과장으로부터 서부희망케어센터 건물 및 부지에 대해 보고받고 활용방안에 대해 토의했다.


 조 시장은 "앵커시설이 그 도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낙후된 원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해 어떤 앵커시설을 자리잡게 할 것인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며 "3기 신도시가 GTX-B 등 철도교통을 끌어내기 위한 앵커역할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 진건읍사무소 자리도 지역의 앵커 역할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상하고 만들어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 시장은 구 진건읍사무소는 건물 자체가 근대문화유산으로서 역사적 가치가 충분하기 때문에 원형은 최대한 보존하고 재해구호창고로 사용 중인 건물은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청소년 카페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회의를 마친 조 시장은 서부희망케어센터 건물 뒤편에 있는 재해구호창고와 주변 일대를 돌아보고, 남양주시청 제2청사 인근 신청사 예정부지로 이동해 부지현황 등을 구두로 보고받았다.


 한편, 구 진건읍사무소 부지는 현재 서부희망케어센터, 건강생활지원센터, 시립어린이집 등이 자리잡고 있으며, 시는 이 부지 내 시설 등을 전면 재배치해 진건읍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앵커시설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남양주=김태호 기자 th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