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책특위 격상하고 이낙연 기자회견…대면 선거운동 중단 선언도
통합당, '마스크 회의'…황교안·심재철 코로나19 감염 검사
국회 상황실 "의심증상시 즉각 신고" 행동지침…미확인 정보 나돌며 불안감 증폭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여의도 국회도 '초비상 모드'에 돌입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가 국회를 다녀간 사실이 24일 확인되면서 여야는 본회의를 비롯한 각종 회의들을 줄줄이 취소했고, 국회 사무처도 경내 건물의 일부 출입구도 폐쇄 조치하며 속속 비상 대응에 나섰다.

우선 여야는 이날 오후 개최하기로 했던 본회의를 취소했다. 지난 19일 국회에서 개최된 '문재인 정부 사학 혁신방안,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데 따른 것이다. 이 자리에 동석한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곽상도·전희경 의원이 병원 검사 받았다.

본회의 취소와 함께 더불어민주당과 통합당 의원총회 역시 취소됐다.

일부 상임위원회 일정도 조정됐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이날과 25일 개최하려던 법안소위와 26일로 예정했던 전체회의를 일단 미뤘다.

이는 황주홍 농해수위원장실 소속 보좌관이 코로나19 확진자 접촉으로 자가격리된 데 따른 것이다. 해당 보좌관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황 위원장 측은 설명했다.

국회 안전상황실도 더 철저한 방역에 나섰다.

상황실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회 의원회관 2층 출입구와 본관 중앙 현관·기자 출입구, 소통관 방면 출입구를 폐쇄했다.

이와 함께 잇단 문자 안내문 전송을 통해 출입자들에게 행동지침에 따를 것을 당부했다.

상황실은 의원 등 상시출입자들에게 "(확진자가 참석한) 19일 행사 참석자는 모두 상황실로 즉시 신고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다른 안내문을 통해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국회 본청 출입 시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기 바라며, 본인 또는 가족에게 코로나19 증상 또는 감염을 의심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고를 바란다"고 권고했다.

기자단에는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확진자 접촉 등 감염 의심 상황이 발생한 경우, 방역 당국이나 회사 방침에 따라 자가 격리나 재택근무가 결정된 기자가 있을 시 즉시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나돌면서 분위기가 더욱 어수선해지기도 했다.

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인영 원내대표는 심재철 원내대표를 만났다는 이유로 자가격리 상태"라고 썼다.

하지만 이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의 사실 확인 요청에 "잘못 올린 것"이라고 답변했다.

'황주홍 위원장실 보좌관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내용의 지라시가 돌면서 해당 보좌관이 입장문을 내는 상황도 벌어졌다.

이 보좌관은 "지난 20일 광주 확진자(운전기사)가 (황 위원장 지역구인) 고흥 사무실을 방문했고, 당시 접촉자인 저를 포함한 사무실 직원 2명이 검사를 받았고 음성으로 판정됐다"며 "21일부터 두 명 모두 고흥 숙소에 자가격리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저에게 염려 전화가 많이 걸려온다"며 "(다만) 정략적으로 헛소문을 내는 쪽이 있는지 의심스럽다. 거짓 뉴스를 더 이상 퍼뜨리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국회 출입자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썼다.

국회 국방위원회에서는 박재민 국방부 차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이 마스크를 쓴 채 회의 자료를 점검하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날 각 정당들도 대책 마련에 고심하며 분주히 움직였다.

민주당은 대면 선거운동 중단을 선언한 데 이어 코로나19대책특별위원회를 확대 개편한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장을 맡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를 반드시 극복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최고위원회 등 회의 참석자들은 민방위복을 입고 대응 의지를 강조했다.

통합당 최고위원회 참석자들은 모두 마스크를 쓰고 회의를 했다. 황교안 대표는 종로구 유세 일정 등 일정을 전부 취소하고 코로나19 검사를 받기로 했다.

정의당은 국회에서 연 '소상공인연합회 정책제안서 전달식'을 언론 비공개로 전환하고, 규모도 축소해 진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