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점검하고 의제 발굴 등 단체별 의견 모아 TF 구성

경기도내 곳곳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총선 대응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 지역별 단체들은 물론 각계각층의 단체들도 총선 제안공약 점검을 비롯 정치개혁을 위한 대응 행동에 나설 계획이다.

25일 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달 말까지 총선 관련 대응 대책을 올해 주요사업으로 정하고 총회 등을 거쳐 3월부터 총선에 적극 개입한다.
일단 도내 시민단체 다수가 모인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소속 단체별 총선 계획 취합에 나섰으며, 각 단체별 계획을 모아 본격 행동에 나선다.

단체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총선 참여를 계획하고 있다.
이천지역 시민단체들은 지역신문과 연계해 시민들의 정책 제안을 만든다.

이천여주경실련과 이천YMCA, 설봉포럼은 온라인과 SNS, 서면 등 다양한 형태로 시민들로부터 정책제안을 받고 이를 토대로 지역 후보자 초청 토론회 등을 추진한다. 그러면서 유권자들의 선거 참여를 독려하고 올바른 투표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도내 환경단체는 단체별 대응에서 벗어난 의제별 심층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의제에는 남한강 환경보전 문제와 도내 환경 자연성 회복, 하천과 해양환경보호, 미세먼지 대응 등이 포함된다. 이를 위해 내부논의를 진행 중이며 깊이 있는 공약제안을 내놓는다는 목표다.

경기여성단체들은 의제도출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방안과 심층 논의를 통한 의제 발굴 등을 검토하는 중이다. 경기여성연대는 오는 24일 워크숍을 열고 총선 대응 방향성을 마련할 예정이다.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각계와 각 단체별 취합된 계획을 모아 조만간 총선TF팀을 구성할 계획이다.
이천여주경실련 관계자는 "이천과 여주시는 다른 지역에 비해 선거에 대한 관심과 투표 참여율이 낮은 곳"이라며 "지역 후보자들과 유권자들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하면서 시민들의 직접 참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총회 개최 등에 어려움이 있어 총선 대응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며 "각 단체별 총선 방향성이 나오면 3월 중 본격적인 총선 대응 활동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