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불법 청소행정에 대한 감사원 감사청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조 관계자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 대형폐기물 수집·운반·처리 업체 소속 노동자들이 업체 비리 의혹을 묵인한 지자체를 상대로 감사를 청구한다. <인천일보 2월7일자 19면>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조는 2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폐기물 수집·운반업을 위탁주고 있는 인천 7개 기초지자체를 감사원에 감사청구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청소행정에 법적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우선 노조는 지자체들이 3곳 폐기물업체와 수의계약할 법적 근거가 없음에도 수십 년째 수의계약을 맺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추홀·부평·서구·중구·동구는 A환경과, 남동구는 B환경, 연수구는 C환경과 대행 계약을 체결했다.
노조는 '원가산정' 문제도 제기했다. 폐기물관리법에 따르면 구청장은 대행업체에 지급할 대행료 원가산정 용역을 해야 하는데 7개 지자체 모두 하지 않았다는 게 노조 주장이다.
가족 회사인 세 업체는 연간 70억~80억원의 대행료를 받고 있다.

노조는 "감사 결과 문제점이 드러나면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는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구에서 시가 일괄로 원가산정 용역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해 2016년 원가산정했고 각 구는 이를 근거로 대행료를 부담했다"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