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등 인구 100만 이상 도시의 시장들이 국회를 찾아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 통과를 촉구했다./사진제공=고양시

 인구 100만 이상의 4대 도시 시장들이 20대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고양시는 이재준 시장을 비롯해 인구 100만 이상의 수원, 용인, 창원시장과 함께 국회를 찾아 100만 이상의 대도시 특례시 지정 등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요구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은 이인영 원내대표, 윤후덕 원내 수석부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만나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의 빠른 통과와 특례시 법제화 당위성이 담긴 4대 도시 시장이 연대 서명한 공동 촉구문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이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 중에 처리해야할 법안이 몇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라면서 "20대 국회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은 지난해 3월 국무회의 통과 후 국회 제출됐으나 국회 공전 장기화로 11월 행안위 법안소위에 상정만 됐을 뿐 심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앞으로도 고양시 등 4대 도시는 정부와 국회 방문은 물론 특례시 지정을 위한 전방위적 행정력을 집중해 20대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특례시는 인구 3만 기초자치단체와 100만 대도시의 행·재정권에 차이가 없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면서 "4대 도시는 광역시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 대안인 특례시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당 지도부에서 적극 나서 달라고 말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