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사이에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두 자릿수대로 증가하면서 '지역사회 전파'에 대한 우려도 함께 커지고 있다.

인천시는 종교시설 등 다수 시민이 모이는 장소에 위생관리 강화를 권고하는 대책을 내놓으면서도 "이제 코로나19 대응은 민간 영역으로 넘어갔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시는 코로나19 확진자 접촉 등으로 자가격리된 대상자 수가 총 37명(18일 오후 4시 기준)이라고 19일 밝혔다.

인천 접촉자 수는 2주간의 자가격리 기간이 끝난 2명이 제외되면서 1명으로 줄었다.

자택에 머무는 자가격리 대상자도 전날에 비해 11명 감소한 33명으로, 병원에 격리된 의심 환자 수도 3명까지 줄어들었다.

다만 여기에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30번 확진자'의 주요 동선에 따른 접촉자 수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마저도 하루 전 집계 현황이다.

30번 확진자가 다녀간 자기부상열차 용유도역·워터파크역, 공항철도 인천공항1터미널역·검암역·계양역 등지의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자가격리 대상자 수는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해외 여행을 다녀오지 않은 데다 확진자 접촉력이 없는 29번 확진자가 지난 16일 처음 나온 이후 서울·대구 등지에서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다.

질본은 '지역사회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중국·홍콩 등 일부 오염 지역 여행자, 폐렴 등 호흡기 질환 입원 환자 등 전수조사에 나섰다.

하지만 이미 호흡기 질환자 조사를 마치고 결과를 공개한 경기도와 달리, 인천시의 현황 파악은 늦어지고 있다.

시는 지난 17일 질본으로부터 전달받은 조사 대상 종합병원 19곳과 일반병원 61곳에 공문을 보내고 의료기관별 내부 조사가 끝나기를 기다리고 있다.

시는 지역사회 감염 예방을 위해 종교시설 등 다중 이용시설에서의 '위생 준칙 지키기' 등 홍보 강화에도 나섰지만, 현실적 한계도 내비치고 있다.

김은경 시 대변인은 "지역사회 전파가 우려되는 상황에서는 공공기관이 할 수 있는 역할은 한계가 있다고 본다"며 "이제 코로나19 대응은 민간 영역으로 넘어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3·4·5·9·18면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