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부동산 추가규제 지역을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자 수원지역 부동산시장이 관망세를 보였다.


수원은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가 앞서 예고한 대로 최근 '풍선효과'가 나와 정부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 지정할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수용성'(수원·용인·성남) 가운데 한 곳이다.

지난주 수원 권선구의 아파트값(한국감정원 자료 기준)은 전주 대비 2.54% 올랐고, 영통구가 2.24%, 팔달구가 2.15% 오르는 등 수원 주요 지역의 아파트 매매 가격이 2% 넘게 폭등했다.


용인은 수지·기흥구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돼 있고, 처인구가 비규제 지역으로 남아 있는데, 처인구는 가격 상승 폭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

성남은 전역이 이미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인 상태다.


정부의 추가규제 발표가 임박했다는 소식에 권선구 권선동의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19일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어서 집값을 잡겠다는 것은 좋지만, 집값을 올려놓은 것은 갭투자자와 법인 등 투기 세력"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 달 전부터 아파트에 매물이 하나도 없다. 집값이 더 올라간다는 심리 때문에 집주인들이 물건을 내놓지 않기 때문"이라며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추가규제가 나오면 부동산 시장이 움츠러들까 걱정하는 마음으로 일단 지켜보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권선동의 다른 중개업소 사장은 "한 달 동안 법인·갭투자자와 거래한 아파트가 20채나 된다"면서 "정부가 조정지역 규제보다는 부당하게 아파트값을 올려 팔고 빠져나가는 투기꾼들에 대한 단속을 철저히 해줘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신분당선 연장 발표 등 호재로 수원지역 아파트가격 상승을 이끄는 권선구 호매실 지역은 호가만 오르고 실거래는 이뤄지지 않는 분위기다.

호매실동의 한 부동산사무소 대표는 "호매실동의 아파트 가격이 최근 한달간 6000만원에서 최고 2억원까지 오른 곳도 있지만, 이는 일부 아파트에 해당하는 것"이라면서 "호가만 올랐지 너무 뛰어버린 아파트값 때문인지 거래 물량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영통구의 한 부동산업소 대표는 "아파트값이 한꺼번에 너무 올라서 매도자와 매수자 사이에 가격이 맞지 않아 거래 자체가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규제 효과는 잠시 있겠지만, 결국 부동산 시장은 시장원리대로 돌아갈 것 같다"고 전망했다.

한편 정부는 조만간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규제 지역 지정안을 처리하고 20~21일 중에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