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2877억.일반 5123억…한시적 10%인센티브 추진

경기도는 올해 정책발행 2877억원과 일반발행 5123억원 등 8000억원 규모의 경기지역화폐를 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발행목표 4961억원보다 61% 늘어난 규모로, 주민들의 높은 지역화폐 구매율과 관심도를 반영했다.

도는 지난 한 해 애초 목표의 113%에 달하는 총 5612억원의 지역화폐를 발행했다. 이중 약 83%가 일반음식점, 슈퍼마켓 등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소비돼 '영세 소상공인의 매출 증진'이라는 목적을 달성했다.

지난해 11월 경기도가 자체 진행한 '경기지역화폐 도입성과조사'에서도 일반도민의 68%, 지역화폐 가맹점주의 63%가 지역화폐 정책에 대해 '잘했다'고 평가하고, 응답자의 과반(도민 63%, 가맹점주 51%)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도는 올해 ▲신규 정책수당 지속 발굴 ▲모바일 간편결제 확대 ▲맞춤형 홍보 및 활성화 지원 ▲명절 등 10% 할인 특별이벤트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청년기본소득, 산후조리비 지원 등 기존 정책수당의 신청·사용을 독려하고, 파급효과가 큰 신규 정책수당 발굴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또 생활패턴의 변화를 고려해 모바일 간편결제 방식을 확대하고, 우수가맹점 확대와 전문마케터 운영 등 각종 활성화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여파로 침체한 골목 경제를 살리기 위해 시·군과 함께 한시적으로 10% 특별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도 추진해 영세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우리 경제의 모세혈관인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경기지역화폐를 매개로 한 소비 활성화에 나선다"며 "지난해 도민들의 성원에 부응해 올해에도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