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 '자매결연' 톈진 교두보 교류 제언
인천이 중국 개혁·개방을 이끄는 황해권역과 경제 협력을 확대하려면 자매우호 관계를 맺고 있는 도시들과 교류를 내실화하는 동시에 베이징과의 '한·중 광역수도권 연석회의'를 선제적으로 제안해야 한다는 구상이 나왔다. 민선7기 들어 축소된 인천시 중국 담당 조직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17일 김수한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 황해권역 발전 현황 분석과 인천의 협력 방안' 보고서에서 "인천과의 교류 협력이 없는 베이징시는 교류 개척, 협력 과제 발굴 대상 지역"이라며 "텐진시와 맺고 있는 자매결연 관계를 활용해 한·중 광역수도권 연석회의를 선제적으로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이 구상한 '한·중 광역수도권 연석회의'는 인천을 비롯한 서울·경기, 그리고 중국의 베이징·텐진·허베이성을 아우르는 구상이다. 지난 1993년 인천과 자매결연을 맺은 텐진시를 연결고리로 삼아 한·중 수도권 교류를 이끌자는 것이다. 텐진은 수도(베이징)와 황해 사이에 위치해 있고 공항과 항만, 경제특구인 자유무역시범구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인천과 닮은꼴 도시로 꼽힌다. 허베이성은 베이징과 텐진을 둘러싸며 경기도와 비슷한 지리적 특성을 보인다.

이번 보고서에서 중국 황해권역은 베이징시와 텐진시, 그리고 산둥성·허베이성·랴오닝성으로 제시됐다. 김 연구위원은 인천이 그동안 교류를 쌓아온 산둥성(칭다오·옌타이·웨이하이 등)이나 랴오닝성(다롄·선양)과는 산업·서비스 협력을 고도화하고, 허베이성과는 해상 운송 확대를 위한 물류 협력 방안을 모색하도록 주문했다.

중국 교류를 주관하는 인천시 담당 조직 축소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김 연구위원은 "시는 과 단위의 중국교류협력담당관실(3개 팀)을 운영했으나, 민선7기 들어 국제협력과 산하 1개 중국팀으로 조직이 축소됐다"며 "황해권역을 비롯한 중국과의 협력 과제를 실행하려면 조직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