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태국·싱가포르 방문한3명 확진자 감염 사실 몰랐고
동선 복잡해 접촉자 파악안돼
지역사회 전파 우려만 커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차단의 1차 저지선인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한 국내 공항·항만에 대한 '검역 국경'을 중국 본토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으로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내 확진자 12번, 16번에 이어 5일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17번 확진자까지 중국이 아닌 아시아 지역을 방문한 이후 확진 판정을 받아 '검역 대상국 확대'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검역 당국이 신종 바이러스 차단을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으나 진정세 보다는 국내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여서 정부를 질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18명의 국내 확진자 중 3명이 질병관리본부가 관리 국가로 지정하지 않은 일본·태국·싱가포르 등 아시아 국가를 방문한 공통점을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감염 경로까지 복잡하다.

17번 확진자는 인천공항 입국 당시 고열 증상에도 싱가포르가 관리 대상국가에 포함되지 않아 병원을 찾았지만 감기약 처방을 받았다. 광주에서 확진 판정받은 16번 확진자(40대 여성)는 태국 방콕과 파타야 여행 이후 인천공항으로 입국했지만 검역대를 통과했다. 김포공항으로 들어온 12번 확진자는 관광가이드 업무를 마치고 입국한 이후 감기몸살(근육통) 증세가 나타난 시점에 일본에서 만났던 지인이 "신종 바이러스 '확진자 판정'을 받았다"며 "검사를 받아 보라"는 권유(전화)를 받고 검역 당국에 신고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일단 신종바이러스 진원지 중국 본토를 벗어나 사망자가 아시아 3개 국가에서 발생한 것은 심각한 문제다. 필리핀에서 아시아 첫 사망자가 발생한데 이어 지난 4일에는 홍콩에서도 사망자는 사실상 확산 추세다.
여기에 일본·태국·싱가포르 등 아시아 국가를 방문한 12, 16, 17번 확진자의 경우 오랜시간 감염 사실을 몰랐고, 복잡한 이동 동선과 수많은 접촉자 전수조사가 어려워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비상사태를 선포한 세계보건기구(WHO)가 사람의 이동 제한에 소극적 입장을 취한 것 자체가 문제"라며 "바이러스가 확산돼 감염자가 국내에 유입된다면 사실상 관리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인천공항에 운영되는 중국 전용 입국장은 현재 3곳이다. 중국에서 승객들이 도착하면 1차 발열 검사를 실시하는 5개 검역대가 운영되고 있다. 검역소 직원 133명, 경찰 76명, 국방부 의료진 221명, 인천공항공사 지원 인력 132명, 중국어 통역 12명 등 총 612명이 검역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신종 코로나 확산] 사랑의 온도 펄펄 소상공인은 꽁꽁 펄펄 사랑의 온도 수원 101도·구리 206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국가적 재난 상황에도 경기지역 곳곳에서는 소외된 이웃을 향한 '사랑의 온도계'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5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가 지난해 11월부터 올 1월까지 전개한 '희망 2020 나눔 캠페인'을 통해 11억1098만원을 모금, 사랑의 온도탑이 100도를 넘기는 성과를 이뤘다.수원시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난해 11월 20일 시청 로비에 사랑의 온도탑을 설치하고, 지난 1월31일까지 '희망 2020 나눔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