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 운영 비영리 단체 보조금 지원 근거 담겨
정치인 개입 논란으로 두 차례나 의회 반대에 부딪혔던 '공공스포츠클럽'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인천 연수구가 관련 조례안을 또 다시 의회에 상정했다. <인천일보 2019년 11월25·27일, 12월10일자 2면>

연수구는 지난달 13일 '연수구 스포츠클럽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 하고 오는 7일부터 열릴 제299회 연수구의회 임시회에서 조례안 심의를 받는다고 4일 밝혔다.

이 조례안에는 연수구로부터 공공스포츠클럽 사업을 위탁 운영할 비영리 단체에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담겨 있다.

공공스포츠클럽 사업이란 위탁 비영리 단체가 사무국을 꾸려 선학체육관을 거점으로 탁구·배드민턴 등 5개 종목 회원을 모집해 스포츠 강좌를 진행하는 사업이다. 구가 대한체육회 공모 사업에 선정돼 체육회로부터 3년간 9억원을 지원 받아 추진한다.

하지만 이 사업은 첫걸음부터 삐걱됐다. 사업 위탁 단체 선정은 공개모집이 원칙인데 고남석 연수구청장과 같은 당 소속 정치인이 비영리 단체 구성을 주도하며 위탁 단체 공고도 있기 전 사무국을 꾸리는 작업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구는 위탁 단체를 내정했다는 의혹에 휘말렸다.

지난해 이 조례안은 연수구청장 발의와 여당인 민주당 의원 대표 발의로 두 차례 의회 안건에 올랐지만 이런 의혹들이 해소되지 못해 부결됐다.

연수구는 사업을 원점에서 검토하겠다며 의회 설득 작업에 나섰지만 의회 시선이 곱지 않은 상황이라 조례안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

연수구의회 한 의원은 "두 차례나 조례안을 부결했는데 기존과 내용도 다르지 않은 조례안을 또 올리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다"며 "특혜 논란이 됐던 단체가 여전히 사업을 수탁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어 여야를 떠나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