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제한' 내용 빠져 의료계 비판
국내 의료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해 최근 비상사태를 선포한 세계보건기구(WHO)를 비판하고 나섰다. 뒤늦게 비상사태를 선언하고도 사람의 이동 제한에 소극적 입장을 취했다는 이유에서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일 WHO의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대해 "앙금 없는 찐빵과 같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에서 유행하는 정황이 계속 나타나는데 사람의 이동을 제한하는 내용이 빠졌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WHO는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처음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태국과 일본, 한국 등 인접국으로 퍼지는 상황에서도 좀처럼 비상사태를 검토하지 않았다가 지난달 30일 뒤늦게 비상사태를 선포한 바 있다. 그러나 이동 제한은 권고하지 않아 논란의 불씨를 남겼다.

엄 교수는 "중국 우한시는 그나마 한국인 교민이 적은 도시여서 국내 입국자들을 관리할 수 있었다고 본다"며 "그러나 수십만명의 교민이 살고 있는 베이징과 상하이, 홍콩 등에서 바이러스가 확산돼 감염자가 국내에 유입된다면 사실상 관리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도 전날 서울 의사협회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WHO가 뒤늦게 비상사태를 선언하고도 여행 제한 등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염 위험이 높은 중국 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과 항공 운항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사협회장은 "미국은 지난달 31일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외국인 중 최근 2주 내 중국을 여행한 자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정부 '코로나 초강수'... 후베이성 방문 외국인 입국금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모든 외국인의 한국 입국을 금지한다.중국을 찾은 인천 학생의 등교 중지, 임시휴업 등의 강도 높은 조치도 잇따라 이뤄지고 있다.인천에선 주말과 휴일을 넘기며 접촉자 등 신종 코로나 감시 대상자가 100명을 넘어섰다.▶관련기사 4·6·18·19면정부는 오는 4일 0시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2일 밝혔다.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