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민·관 합동 전문가 비상대책회의'에서 참석자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경기도내 지방정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을 두고 28일 "시민안전과 불안 방지를 위해 감염방지 등 예방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확진환자가 발생한 고양시의 이재준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하고 "마스크 20만개, 손세정제 2000개 등 시 소유 자원을 총동원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확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를 믿고 위기를 극복하자"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의 역학 조사 결과 밀접 접촉자는 13명이고, 이중 3명은 자가 격리해 하루 2회씩 모니터링하는 등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며 "명지병원에 격리 치료 중인 확진자는 일반병동과 완전히 분리된 곳에서 전담 의료진만 출입하며 철저히 관리하고 있어 내원환자 및 지역 내 감염 우려는 없다"고 말했다.

김포시도 주민 3명이 감염증 1·2차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밝혀지자 1일 1회 유선으로 이상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등 능동감시체제에 들어갔다.


정하영 시장은 이날 대책회의에서 "김포 내에는 외국인노동자들이 많이 살고 있는 만큼 설 연휴 동안 중국에 다녀온 사람들도 많을 수 있어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잠복기가 14일이어서 설 연휴 이후 10일간이 최대 고비"라면서 "우한폐렴이 종료될 때까지 과하다 싶을 정도로 선제적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안산시는 중국인 환자를 적극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시가 보유한 통역관과 경비인력 등 협력관을 지원하기로 했다. 병원 외에도 원곡동 다문화거리와 외국인주민지원본부, 시외버스터미널 등 많은 외국인이 몰리는 장소를 중심으로 열감지기를 설치해 발열상황을 확인한다.

특히 시에 거주하는 8만7000여명의 외국인 주민 가운데 중국 동포 및 중국인이 60% 이상 차지하기 때문에 원곡동 다문화거리 등을 중심으로 예방관리대책을 강화하는 등 사전에 확산 방지에 나섰다.


윤화섭 시장은 "시는 공항과 가깝고 많은 중국인 거주하는 특성이 있어 중국에서 시작된 감염병에 특히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산시는 비상방역대책반을 가동해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이력이 있는 4명을 능동감시 대상자로 지정해 관찰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20∼24일 중국 우한시를 방문하고 귀국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특이 증상은 나타나지 않은 상태다.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접촉자 관리를 위해 1대1 전담요원(50명)을 배치해 감염증 예방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아직 확진환자가 없는 시흥시, 의정부시 등도 1대1 모니터링반을 둬 접촉자 등에 대해 일일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가택격리자를 지원해 예방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해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불안을 야기하는 가짜뉴스를 근절하고, 사람이 많이 다니는 복지시설·환승센터·청소년시설 등에는 모두 손소독제를 배치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수시로 전달해야 할 것"이라며 "예방조치에는 과함이 없는 만큼 작은 가능성이라도 제거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역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