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네 명 모두 인천·경기·서울서 발생
인천지역 내 접촉자 10명…전파 우려도 높아져
시, 대규모 행사 취소·격리병상 확대 검토
▲ 28일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관련 브리핑'에 참석한 박규웅 시 건강체육국장이 관련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중국에서 환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국내 확진자는 모두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첫 번째 환자인 35세 중국 여성이 인천국제공항에서 격리돼 인천의료원에 입원한 것을 시작으로 일주일 사이에 서울·경기에서 3명이 추가 확진됐다. 국내 인구 절반이 거주하는 수도권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커지는 상황이다.

28일 인천시는 확진환자 접촉자 10명을 포함해 총 28명을 관리 대상자로 능동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확진자 가운데 2명은 검역 단계에서 걸러지지 않아 보건당국은 '2차 감염'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접촉자 10명, 총 28명 능동감시
박규웅 인천시 건강체육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확진자의 인천 접촉자가 10명이라고 밝혔다. 접촉자는 하루 만에 3명이 늘었다. 서울시와 경기도 고양시에서 외부 활동을 했던 세 번째 확진자와 접촉한 감시 대상자가 추가로 확인된 것이다. 박 국장은 "네 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는 파악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28명의 관리 대상자에는 접촉자뿐 아니라 최근 2주 안에 중국 우한시를 다녀와 의심증상을 보였던 8명도 포함돼 있다. 다만 이들은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아 격리가 해제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에 더해 질병관리본부가 능동감시로 분류한 대상자는 10명이다. 이 가운데 6명은 선별진료소를 통해 신고가 접수됐다. 인천에선 보건소, 의료기관 등 선별진료소 30곳이 운영중이다.

관리 대상자는 급증할 가능성도 있다. 정부가 전수조사한다고 발표한 최근 2주 이내 우한 입국자는 총 3023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외국인 1857명도 포함돼 있다. 박 국장은 "정부 협조를 통해 입국자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인천에 체류하는 입국자 수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감염병 의료기관 확대 검토
시는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되자 박남춘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역재난안전본부를 가동했다. 대규모 행사를 취소하도록 지시한 박 시장은 이날 "저 또한 주요 일정을 제외한 내·외부 행사를 취소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점검에 집중하겠다"고 했다.

시는 격리병상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 국가 지정 입원치료병상은 인천의료원·인하대병원·가천대길병원에 16병상이 운영되고 있다. 이들 병상이 부족할 상황에 대비해 지역 의료기관 음압병상 133병상까지 감염병 관리기관으로 지정한다는 것이다.

시는 또 역학조사 인력 부족을 고려해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 역학조사관을 지정하고, 보건의료단체 협조를 받아 추가 인력을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순민·김은희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