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당이 4·15 국회의원 선거 공천심사를 앞두자 본선 진출을 위한 예비후보자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여야 모두 구태정치를 타파하기 위한 '물갈이' 움직임을 대외적으로 강조하면서 정치신인, 현역 국회의원 모두 경선 통과에 중점을 두고 있다.

2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경기도내 지역구 중 더불어민주당은 35곳, 자유한국당은 25곳에서 예비후보가 2명 이상 등록해 경선이 불가피하다.


민주당내 예비후보가 3명 이상인 곳은 안양만안구(3명), 안양동안구갑(3명), 부천원미구을(3명), 부천소사구(3명), 광명갑(3명), 평택갑(3명), 평택을(5명), 동두천연천(3명), 고양을(4명), 의왕과천(5명), 남양주갑(3명), 남양주병(3명), 용인병(3명), 안성(4명), 김포을(7명), 화성갑(3명), 여주양평(6명) 등 17곳이다.


반면 한국당내 예비후보가 3명 이상인 곳은 성남분당구갑(4명), 의정부을(4명), 광명갑(3명), 고양을(4명), 고양병(3명), 고양정(3명), 의왕과천(5명), 구리(3명), 남양주을(3명), 하남(3명), 파주을(8명) 등 11곳이다.

아직 현역 국회의원들의 후보 등록이 이뤄지지 않는 곳도 있어 경선 지역은 더 많아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28일 후보 공모를 마무리하고 29일부터 본격적인 공천 심사에 돌입한다. 민주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총선 예비후보의 정체성과 기여도, 의정활동 능력, 도덕성, 당선 가능성 등을 심사해 단수 추천 내지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여부 등을 판단한다.

또 민주당은 가급적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한다는 입장이지만, 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거나 지역 특수성이 있을 경우 해당 지역을 추가로 전략공천 대상 지역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민주당의 후보 경선은 당비를 납부하는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여론조사를 각각 50%씩 반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선에서 정치신인, 여성, 청년, 장애인 등은 가점을 받지만, '하위 20%' 평가를 받은 현역 의원들은 20% 감산이라는 불이익을 받는다.


일찌감치 '현역 의원 50% 물갈이', '2040세대 30% 이상 공천' 목표치를 제시한 한국당은 첫 단계로 '컷오프'(공천 배제)를 통해 인적쇄신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다음 달 5일까지 진행되는 총선 후보 공모가 마무리될 때까지 컷오프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컷오프에 따라 공천 배제자가 정해지면 지역별 공천 순서와 함께 전략공천 지역이 결정된다.


다만 야권 통합이 있어 통합신당 또는 범보수 통합선거대책위원회가 꾸려질 경우 넓어질 인재풀을 감안해 공천작업의 속도 조절도 예상된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각 당들이 큰틀의 공천룰을 정하고 심사에 들어가고 있지만 선거때마다 이를 두고 잡음이 있었다"며 "지역 내 경선에 참여하는 모든 후보들이 살아남기 위해 벌써부터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