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대입정시 원서접수가 마감됐다. 대입 정시는 최대 3회까지 지원 가능하고, 이공계특성화대 등 군외 대학까지 포함하면 더 많은 지원 기회가 주어진다.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 것은 대학마다 여러 차례의 충원합격자를 발표하는 점이다.

이는 최대한의 인원을 등록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수험생들은 지원 대학에 등록한 번호, 즉 휴대전화를 놓지 않는 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전화를 안 받으면 어떤 결과가 있을까. 즉시 다음 후보의 순서로 넘어가기 때문에 실수는 용납되지 않는다. 이처럼 경기교육도 마찬가지다. 어제와 오늘이 다른 교육으로 도약해야 하지만, 여전히 전락하고 있다. 예를 들어보자. 2020년도 '꿈의 학교' 예산 100% 삭감에서 보았던 갈등의 골은 어떤가. 누구의 책임인가를 떠나서 한번쯤 고민해볼 사안이다. 다시 원점으로 회생했지만 논란의 불씨는 여전하다.

교육감의 제1호 교육사업으로 잘 알려져 있으나 의회의 분위기는 덤덤하다. 경기도 전체 학생 대비, 참여율 7% 미만이라는 수학적 데이터 집계로 보아도 확실하게 실패한 사업인데도 경기교육의 생각은 확고하다. 무작정 퍼붓는 예산이 무엇을 의미할 지에 따른 생각은 자유다. 다만 소수를 위한 예산 낭비는 끝없는 질책과 논란으로 남을 뿐이다. 이 또한 경기교육의 현실이기에 참담하다. 결코 내려놓아야 할 사업인데도 꿈에 대한 사업은 진행형이다. 가령, 대입정시에서 충원합격자를 발표할 때 수험생들은 어떻게 할까 하는 궁금증도 가져본다. 예비번호가 앞 번호라면 안심할 수 있으나, 그것과 반대라면 생각은 달라진다. 초조하고 두렵고 무엇 하나 지푸라기라도 잡아야 하는 심정이 아닐까. 바로 경기교육의 미래도 마찬가지다. 뭔가를 잡아야 하는 간절함이 그 어느 때보다 지금이라는 사실이다.

두려움은 잠시지만 미래의 도약은 경기교육의 가치이자 비전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경기교육에서 교육다운 교육은 찾아볼 수 없다. 거꾸로 가는 시계바늘처럼 생각도 거꾸로 가는 모양새다. 달라져야 하는데 경기교육의 열쇠는 누구의 손에 있는지 묻고 싶다. 겉으론 교육전문가라며 정치에 입문한 필자도 경기교육의 방향성에 갈피를 잡을 수 없으니 하루가 너무 길게 느껴진다. 또 경기도 전체 대학 진학률은 어떤가. 갈수록 저조한 상황이지만 대책은 없다. 2021학년 대입에선 처음으로 지원자 수보다 모집인원이 많은 '역전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지방 소재 대학을 중심으로 위기를 맞이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거의 2021학년도 대학 모집인원에 비해 진학희망자는 1만여명 가량 부족해질 것이고 돌파구는 없다.

특히 인구분포에 따른 문제가 변수이기 때문에 더하다. 지역격차도 상당할 것이다. 이런 와중에도 경기교육은 정지상태다. 역전현상을 대비하는 것이 아닌 '꿈의 학교'에 몰입되어 있기 때문이다.

많은 시간을 꿈의 교육에서 찾다보니 진로진학의 필요성과 실태조사에 미진할 수 있다. 이제는 진로진학 맞춤의 현실성을 제대로 짚고 파악해야 한다. 인원 충당과 보조교사 필요성에 고민해야 하고, 선택의 우선순위를 두는 등 순차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최우선적으로 경기교육의 과제로는 교사의 자질 향상과 진로진학교사의 인원 확충이다. 더 나아가 교사에게 자율권을 부여하고, 진로진학교사의 연수 강화와 질적 프로그램 확대가 우선시돼야 한다.

교육에는 순서가 필요하되, 책임도 따라야 한다.
특히 만 18세 선거권에 따른 학교 내 선거운동 여부 논란과 교육의 현장인 교실이 정치의 장으로 변할 우려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학내 선거운동과 관련된 정치 활동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 4·15 총선부터 시작되는 고3 학생들의 투표가 경기교육이 처한 당면 과제로 봐야 한다. 정부·교육부 눈치만 살피느라 교실의 논쟁만 부추기는 우려를 범할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학생의 주권을 지키는 것도 경기교육이 해야 할 일이 아닐까.

이제 시작이다. 준비된 경기교육만을 위한 범주에서 질주하는 그들만의 리그에 찬사를 보낸다. 건강과 행복이 소통과 공감으로 승화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기교육을 꿈꾼다. '경기교육',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추민규 경기도의회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