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가 산하기관 직원 채용과 관련해 대대적인 감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12월16일부터 지난 20일까지 산하 공공기관과 공직 유관단체 등 7곳을 대상으로 직원 채용에 대해 현장 감사를 벌였다.


 감사 대상은 도시공사와 문화재단, 인재육성재단, 여성가족청소년재단, 푸드통합지원센터, 체육회, 자원봉사센터 등이다.


 시는 이번에 감사에 인원 18명을 투입해 2018년 11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신규채용과 정규직 전환의 적정성 등을 들여다봤다.


 감사반원들은 산하 기관장과 고위직 공무원의 친인척 채용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봤다.


 시는 다음달 21일까지 감사결과를 심의해 경기도에 통보할 방침이다.


 시는 채용 비리가 적발될 경우 인사 규정에 따라 비위 연루자와 부정 합격자는 즉시 업무에서 배제하고 퇴출할 방침이다.


 비위정도가 심할 경우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사법기관에 수사 의뢰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2018년 1월 화성도시공사와 문화재단, 여성가족재단, 인재육성재단, 푸드종합센터 등 5개 기관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특정감사를 했다.


 당시 시는 응시자격 미달자를 합격시키거나 특정인을 위한 맞춤 채용공고, 간부직원의 인척 채용 등 채용비리 18건을 적발했다.


 이후 시는 지난해 1월부터 산하기관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공공기관 통합채용 제도를 도입했다.


 시 관계자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의 지침에 따라 지방공공기관과 공직유관단체의 채용비리에 대해 감사에 착수했다"며 "산하 기관의 직용 채용 전반에 비리 요인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화성=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