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MS 기술지원 종료에 윈도10 보급 불구 교체 안해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가 마이크로소프트(MS)의 기술 지원 종료로 해킹 위험에 노출된 '윈도7(Windows7)'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사이버 안전 불감증 논란에 휩싸였다.

4·15 총선을 80여일 앞둔 상황에서 자칫 각종 선거 관련 자료가 사이버 공격의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22일 시선관위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해 10월부터 전국 선관위를 대상으로 컴퓨터 운영 체제인 '윈도10' 라이선스를 보급해왔다.

MS가 이달 14일부터 윈도7에 대한 기술 지원을 하지 않기로 예고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상위 버전으로 교체를 실시한 것이다.

선관위 직원이 업무용 컴퓨터에 윈도10을 설치하면 이후 라이선스 구입비가 중앙선관위에 청구되는 방식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선관위 일부 컴퓨터에선 여전히 윈도7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선관위 관계자는 "윈도7이 설치된 컴퓨터와 윈도10이 깔린 컴퓨터가 사무실에 뒤섞여 있다"고 밝혔다.

더 큰 문제는 전산 보안 관리 부서조차 윈도7 교체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부서 관계자는 "중앙선관위에서 윈도10 라이선스를 관리하고 있어 자체적으로 윈도7 교체 현황을 파악하기 어렵다"고 털어놨다.

지역 내 선관위 컴퓨터는 시·군·구 선관위를 모두 합쳐 220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상황에서 당장 윈도10을 설치하는 게 녹록지 않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컴퓨터 운영 체제를 바꾸다가 컴퓨터에 저장된 중요 자료들이 사라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작년 10월부터 윈도10 라이선스가 보급돼 윈도7을 교체할 시간이 충분했다는 점에서 사이버 보안 의식이 결여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반면 행정안전부는 행정·공공기관 컴퓨터 309만대 중 99%(306만대)를 윈도7에서 윈도10으로 교체했다고 밝혀 대조를 이루고 있다.

행안부는 윈도7 기술 지원 종료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에 대응하고자 '공공기관 사이버 보안 종합상황실'도 운영 중이다.

보안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보안 패치가 이뤄지지 않는 윈도7을 사용하면 사이버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며 "윈도10 라이선스가 있는데도 설치하지 않는 것은 해킹 등 위험에 노출되기를 자청하는 것과 같다"고 꼬집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