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처음으로 전국에서 치러지고 있는 체육회장 선거가 무척이나 시끄럽다. 여기저기서 부정 선거운동 사례가 불거지고 선거 결과에 대한 불복 사태까지 빚어지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자체 선거관리위원회가 당선무효 결정을 내리자 당선자는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에서도 기본적인 선거 룰을 위반했다는 의혹이 뒤늦게 제기됐다.

경기도체육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최근 긴급 회의를 열어 지난 15일 경기도체육회장 선거에서 당선된 이원성 후보자에 대해 당선무효 및 선거무효를 의결했다. 선관위는 앞서 낙선한 후보측이 제출한 부정선거운동 관련 이의신청에 따라 관련자 진술을 청취하고 이원성 당선인이 선거인들에게 발송한 문자메시지 등을 조사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이 당선인이 선거운동 과정에서 경고와 시정명령을 받고서도 '선관위의 편파적이고 심각한 선거개입이며 탄압'이라는 내용이 담긴 문자를 선거인들에게 보내는 등 선거의 공정성을 중대하게 해친 것으로 판단했다. 또 경기도체육회 한 직원이 선거인명부 열람·이의신청 기간이 이미 지난 선거 당일에 선거인 명부상 주민등록번호에 오류가 있는 선거인 21명에 대해 선관위의 심의·의결 없이 임의로 수정해 투표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것도 선거무효 사항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해 당선인측은 "선관위가 이의신청에 대해 당사자의 소명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거무효 및 당선무효 결정을 밤 늦게 문자메시지로 통보했다"며 결정 불복을 선언했다. 이는 법 원칙과 상식을 파괴하는 결정으로 선거에 임했던 체육인들의 의사를 짓밟았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아직은 어느 쪽 주장이 맞는지는 불분명한 시점이다. 체육계를 정치 오염에서 분리시키려 시작된 선출직 체육회장 제도가 체육계를 오히려 정치에 물들게 하고 있는 한심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분야를 막론하고 정치 과잉 현상을 보이고 있는 우리 사회의 병리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선거 부정은 주권자들의 권리와 의사를 왜곡하고 조작한다는 측면에서 심각한 범죄다. 우리 체육계가 스스로 리더를 선출할 수 있는 수준인지부터가 의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