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임대주택 사업이 표류한다. 주민들이 교육 환경 저해와 교통 체증 등의 이유를 들어 막고 있어서다. 주민들은 특히 청년임대주택이 들어서면, 떨어지는 집값을 어떻게 하냐며 반발한다. 인천의 경우 청년 창업·주거 복합 시설인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이 가로막혔다. 시는 '아파트 훼손'을 우려하며 반대하는 주민들과 접촉하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 상태다. 다음달 예정된 착공은 늦어질 수밖에 없다. 주택건설사업 승인 등의 행정절차도 늦어지면서 내년 하반기 준공 계획은 물건너갔다.

창업마을 드림촌은 미추홀구 용현동 인하대역 인근에 12층 규모의 임대주택 200호와 창업지원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주택 입주자 대상은 19~39세 청년 창업자다.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 창업지원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220억원을 확보했고, 시설 건립에 총 570억원을 투입한다. 투자 규모도 그렇지만, 청년 창업을 선도할 공간으로 주목을 받았다. 임대주택이라기보다는 창업보육시설이다. 그런데 '임대주택'을 이유로 인근 아파트 주민 반대에 부딪혔다. 주민들은 공공시설 용지에 사업을 진행하면서 임대주택을 짓고 나면, 외부인 유입 등으로 아파트 훼손은 물론 교육 환경을 해친다며 항의한다. 아파트 대표단은 지난달 초 인천시청에서 임대주택 건립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서울에서도 서대문구 연희동 청년 공공임대주택 사업이 수개월째 멈춰섰다. 주민들이 교육 환경을 해쳐 집값을 떨어트린다며 거세게 반발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곳곳에서 청년임대주택은 '미운 오리 새끼'로 변했다.

청년들은 가뜩이나 취업난과 주거난 등에 시달린다. 따라서 정부와 자치단체에선 이런 청년들의 고민을 해소하고자 '임대주택'이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청년들이 주거 문제를 해결하면서 더불어 창업도 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그 첫 삽을 뜨기도 전에 애를 먹는다. 젊은이들에게 꿈을 키워주지는 못할망정 재를 뿌려서야 되겠는가. 청년들에게 차별 없는 주거권을 보장하는 일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누구에게나 주거 불평등 문제는 없어야 한다. 청년임대주택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각계에서 더 힘을 쏟아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