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단계적 추진·해양 관련시설 유치로 입장 선회
인천 중구 내항재생사업 방식이 전면 수정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이어 민간사업자마저 포기한 상황에 전면 개발이 힘들 것이란 내부 분석에 따라 단계적 추진과 함께 해양 관련 시설 유치로 입장이 선회했다.

인천시는 내항재생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사업 방식 조정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내항재생 사업은 지난해 8월 인천시·인천항만공사와 공동 사업 시행자인 LH가 사업을 포기하며 사업 추진의 동력을 잃었고, 지난해 12월 내항재생 사업의 앵커시설인 상상플랫폼의 내부운영사업자인 씨제이 씨지브이(CJ CGV)가 발을 빼며 사업이 멈췄다.

시는 올 상반기 중으로 시민 등 각계 의견수렴 후 활용방안 및 운영 방안을 다시 확정해 설계에 반영할 방침이다.

시가 기존 사업 방식으로는 안된다는 것을 시인한 것으로, 지난해 3월 박남춘 인천시장의 내항재생 사업 성공을 위한 유럽 3개국 선진지 견학과 지난해 말 끝난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계획 수립 용역'은 무용지물이 됐다.

사업방식도 일시적·전면개발에서 부분 및 단계적으로 바뀐다.
해양수산부의 내항재생에 대한 소극적 반응과 발을 빼고 싶어 하는 공동사업시행자인 IPA로는 일시적·전면개발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일명 '모자이크 재생' 방식을 통한 단계별 사업 추진에 나서고, 이 사업에는 인천도시공사가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상상플랫폼 등 주민과 시민사회의 반발이 큰 민간사업자 추진 방식의 한계를 해양 관련 국가시설로 충당한다는 전략이다.
이미 '스마트 선박 안전지원센터'를 내항재생 사업의 선도사업으로 확정했고, 해양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국가 공모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방침이다. 시는 해수부로부터 설계비 6억6000만원을 받아 조만간 설계에 나설 계획이다.

안병배(민, 중구 1) 시의원은 "내항재생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해양 관련 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조은주 시 해양산업담당은 "해양 관련 앵커시설 등 해양 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에 나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