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 일부 반대·예비후보 경선 요구
광명시 시민단체 "민주주의 퇴보 중단을"

민주당이 경기도내 선거구 6곳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한 이후 지역 정가를 중심으로 후폭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전략공천지역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소위 '낙하산 후보' 반대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어 공천 파동을 예고하고 있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5일 현역 의원 불출마 지역구 13곳을 포함한 15곳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했다. 경기도내에서는 원혜영(5선·부천오정)·김현미(3선·고양정)·백재현(3선·광명갑)·유은혜(재선·고양병)·표창원(용인정) 의원의 지역구와 문희상(의정부갑) 국회의장 지역구 등 6곳이 포함됐다.

이에 당내·외를 막론하고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17일 열린 민주당 최고회의에서는 일부 최고위원들이 "전략공천지로 결정되면 그곳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던 예비후보들에게 타격이 크다"며 "그 지역 유권자들은 이분들 말고 다른 사람이 올 것이라 생각하지 않겠냐"라며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19일 기준) 도내 민주당 전략공천 지역에는 8명의 예비후보가 입후보한 상태다.

부천오정 지역구는 김만수 전 부천시장과 서영석 전 민주당 오정구운영위원장이, 의정부갑 지역구는 장수봉 전 의정부시의회 부의장과 문석균 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이, 고양병 지역구는 이상성 전 연세대학교 겸임교수가 민주당적을 가지고 예비후보로 입후보했으며, 백재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광명갑 지역구에는 심재만 전 문재인대통령후보 안보특보와 임혜자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김경표 전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등 가장 많은 3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고양정과 용인정은 민주당 예비후보 등록자가 없다.

후보자들은 민주당이 일찍이 현역 의원 불출마 지역에 대한 전략공천 입장을 밝혀왔다는 점에서 '예상했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경선을 해줄 것을 조심스럽게 요구하고 있다.

한 전략공천 대상지 내 정치권 인사는 "전략공천이 진행되리라는 것은 어느 정도 예상 가능했던 일"이라면서도 "상황에 따라 경선지역으로 변동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특히 문석균 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은 전략공천이 결정된 이후인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 등록을 하며 사실상 전략공천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도내 시민단체도 '낙하산 후보'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광명지역 24개 시민단체가 모인 광명시유권자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지난 16일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의 전략공천 지역 선정을 규탄했다.

운동본부는 민주당의 일방적인 결정은 광명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하며 '절대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당의 기득권 유지를 목적으로 지역 정서와 유권자의 의사를 무시하는 일방적 하양식 전략공천은 광명시민을 기만하는 민주주의의 퇴보"라며 "광명갑 전략공천 확정을 중단하라"고 지적했다.

유권자본부는 2012년 제19대 선거에서 전략공천으로 광명을 지역에 이언주 후보자가 왔고, 2016년 제20대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지만 2017년 민주당을 탈당한 것을 꼬집었다.

유권자본부는 "광명시민은 지난 선거의 불행을 되풀이하고 싶지 않다. 민주당은 정당의 기득권 유지를 위한 관습적이고, 구태의연한 하향식 전략공천을 탈피하라"면서 "전략공천 지정 과정에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백재현 의원이 관여한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광명의 미래를 자신의 계획과 바꾸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말고 지역위원장직에서 물러나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장선·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