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토착·권력형 비리 등 주요 범죄를 수사하는 인천경찰청 직할 수사 조직들을 한데 묶고 수사의 독립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의 국회 통과로 경찰의 수사 권한과 역할이 커진 데 따른 후속 조치로 행정경찰과 수사경찰을 분리해 경찰 수뇌부 등 외부의 수사 개입을 차단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19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토착·권력형 비리와 조직폭력 범죄 등을 근절하기 위해 지능범죄수사대와 광역수사대를 외청으로 운영하고 있다. 마약수사대와 국제범죄수사대1·2대, 사이버수사대도 인천청 직할 수사 조직들이다.

그러나 이들 조직은 수사과와 형사과, 외사과, 사이버안전과에 각각 딸려 있어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수사권 조정 법안이 국회에서 처리되자 경찰 수사의 공정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대안으로 주요 수사 조직들을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인천청 직할 수사 조직들을 한데 모아 가칭 광역수사단을 신설해야 한다는 것이다. 총경이나 경무관을 단장으로 하는 광역수사단은 인천청에서 완전히 독립된 기구로 경찰 수뇌부의 수사 개입을 원천 차단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높다.

한 일선 경찰관은 "경찰 내부적으로 수뇌부가 수사에 개입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국민들의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라며 "수사와 행정은 반드시 분리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경찰청은 수사 권한이 커진 경찰이 스스로 책임을 강화할 수 있도록 경찰청 차장을 본부장, 수사국장을 부본부장으로 하는 책임수사추진본부를 발족하기로 했다.

인천청 등 전국 지방청에는 2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책임수사 실무추진단을 꾸려 각종 수사 개혁 과제가 전국 경찰에서 통일성 있게 정착하도록 할 예정이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