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개시 발표 공식 회견
"대상 한국당 뿐 … 6원칙 동의"
안철수 노선 입장 표명 주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13일 통합 대화에 공식적으로 착수했다.

새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당과의 통합 대화 개시를 발표했다.

그러나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에 대해서는 "노선이 뭔지 분명하게 하라"고 주문했다.

하태경 대표는 한국당 최고위원회가 13일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의 '6원칙'에 동의한 것은 새보수당이 요구해 온 '보수재건 3원칙'을 수용한 것이고 평가했다.

그는 "보수재건과 혁신통합으로의 한걸음 전진"이라면서 '3원칙이 수용됐으니 공천권 등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재확인했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혁통위를 발족하면서 저희도 동의한 보수·중도 통합의 6대 기본원칙이 발표됐다.이 원칙들에는 새보수당에서 요구한 내용도 반영돼 있다"고 밝혔다.'공식적으로 3원칙을 수용한 표현인가'라는 질문에는 "제가 말한 그대로"라고 답했다.

새보수당이 요구해 온 3원칙은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이 천명한 ▲ 탄핵의 강을 건널 것 ▲ 개혁보수로 나아갈 것 ▲ 헌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지을 것이다.

혁통위가 지난 9일 내놓은 6원칙은 ▲ 대통합의 원칙은 혁신·통합 ▲ 시대 가치인 자유·공정 추구 ▲ 모든 반문(반문재인)세력 대통합 ▲ 청년의 마음을 담을 통합 ▲ 탄핵 문제가 총선승리 장애물이 돼선 안 됨 ▲ 대통합 정신을 실천할 새 정당 결성이다.

하 대표는 "앞으로 한국당이 흔들리지 않고 이 보수재건 3원칙이 포함된 6원칙을 지키는지 예의주시하면서 양당 간 대화를 시작하겠다"며 "혁신통합의 대상은 한국당뿐이다. (혁통위에 참여한) 시민단체가 우리의 통합 대상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선 "그쪽 노선이 뭔지, 야당의 길을 갈 건지, 제3의 길을 갈 건지 분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