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이 다가오는 가운데 인천지역 여야 모두가 인천시 현안에 반대하고 나서 시 입지를 위축시키고 있다. 개중에는 타당한 것도 더러 있지만, 대개는 표를 의식한 행보여서 행정에 부담을 주고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유한국당 계양갑·을 당협위원회는 3기 신도시인 인천 계양테크노밸리에의 소각장 건설을 반대한다며 박남춘 인천시장을 옥죄고 나섰다. 그렇다고 박 시장이 속한 더불어민주당이 도와주는 건 아니다. 민주당 계양구 지방의원들도 한국당과 같은 목소리를 냈다. 기피시설과 관련된 주민 님비현상에 내성이 생긴 인천시이지만, 민주당까지 반대하고 나설 줄은 예상치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민심의 눈치를 살피는 데에는 여야가 따로없는 게 이 나라의 현실이다. 이래서 지역이기주의는 선거 때만 되면 출마자들에게 편승돼 더욱 기승을 부리며 행정을 코너로 몰아붙인다.

송도국제도시 화물차주차장 조성사업에는 한국당과 민주당에 더해 정의당까지 나서 취소를 촉구하자, 인천시는 송도를 포함한 전역을 대상으로 적정부지를 찾는 용역을 펴기로 했다. 용역 결과는 국회의원 선거가 끝난 내년 하반기에나 나올 예정이어서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총선용 용역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급기야 주민들에게 '국내 최고층'이라는 환상을 가지게 했다가 신기루처럼 사라졌던 송도국제도시 '151층 인천타워'도 선거를 불쏘시개 삼아 되살아나고 있다. 모 지방의원은 "인천타워 건립은 300만 인천시민과의 약속이었는데 인천시가 취소시켰다"면서 "인천타워 복원 추진에 열과 성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다른 의원도 "인천타워 부활을 논의하기 위한 주민간담회를 마련하겠다"고 부채질했다. 그러나 인천타워는 사업성이 크게 부족한 것으로 드러나 장기간 표류하다 오래 전에 무산된 사업인데, 특별한 계기도 없이 지금와서 다시 거론하는 저의가 궁금하다.

표심을 겨냥해 정치인들이 상식 궤도를 이탈하고, 이에 따라 행정이 휘둘리는 사례는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아무리 정치가, 선거가,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을 가리지 않는 괴물과도 같은 존재라지만 이건 아니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