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아파트 납부내용 공개 꺼려 뒤늦게 파악
김포시의 한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된 일가족 3명은 생활고를 겪어 온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8일 김포시 등에 따르면 지난 5일 한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된 A(37·여)씨와 그의 어머니 B(62·여)씨, 아들 C(8)군 등 일가족 3명은 3개월 치 관리비 98만4000원을 내지 못하다가 별거 중인 A씨 남편이 최근 50만원만 대신 냈다. <인천일보 1월7일자 19면>

A씨는 가족과 함께 지난해 9월께 이 아파트로 이사 온 뒤 한 회사에서 프리랜서로 일한 것으로 파악됐지만 수입이 일정치 않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김포시는 A씨 가족의 어려움을 인지하지 못했다. A씨 가족이 거주한 민간아파트가 전기·가스요금 등 관리비 납부 내용 공개를 꺼려 상황을 알 수 없던 탓이다.

김포시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빈곤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관내 공공 임대아파트 단지 26곳의 관리비 납부 내용을 파악하고 있지만, 민간아파트 단지 141곳은 아직 모두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민간아파트는 거주자와 관리사무소의 동의를 얻어야만 관리비 납부 내용을 수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포시 관계자는 "A씨가 거주한 아파트단지에 관리비 납부 내용 공개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지만 아직 동의하지 않고 있다"며 "민간 아파트 주민들은 개인정보 유출 등의 이유로 지자체에 관리비 납부 내용 공개를 꺼린다"고 설명했다.

한편 A씨 일가족 3명은 이달 5일 오전 3시40분쯤 숨진 채 발견됐으며 집안에서는 "삶이 힘들다"는 내용의 유서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 일가족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