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 정가 이모저모


육아나눔터 등 양육친화적 주택환경 조성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갑) 의원은 주택 단지에 양육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공공주택 특별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

박 의원은 "저출산 문제가 국가적 문제로 대두된 지 오래됐으나 합계 출산률은 오히려 지속적으로 하락해 올해 7~9월에는 0.88명을 기록하고 있다"며 "이처럼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저출산 원인 중 하나로 '둘째아 출산 단념현상'이 거론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1996년부터 20년 간 둘째아 출산은 48% 감소해, 첫째아(36.3%)와 셋째아 이상(36.8%)의 감소율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예산정책처의 한국아동패널조사 분석에서도 보육시설 및 유치원 공급률과 추가 임신 의사와의 관계 등을 미뤄볼 때 보육시설 또는 유치원의 공급 확대가 둘째아 출산 단념 현상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공공주택사업자가 공공주택 건설을 위한 주택지구 또는 주택단지에 공동육아나눔터 등의 아동복지서비스지원시설이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을 설치해야 한다"며 "지역 주민과 공공주택 입주자가 교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양육친화적인 사회환경 조성에 기여하려는 것"이라고 법안 제안 이유를 설명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포천·가평 돌아오는 도시로 만들겠다"

박종희(자유한국당·사진) 전 국회의은 6일 포천시청과 가평군청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을 '진짜' 나라다운 나라로 만들고, 잠자고 있는 포천·가평을 젊고 활기찬 지역으로 다시 깨우기 위해 총선 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포천·가평은 수도권 규제 등 각종 족쇄로 수십 년째 깊은 잠에 빠져 있고, 숨도 쉴 수 없는 지경으로 지역경제의 황폐화는 날로 가속화되고 있다"면서 "20~30년 후의 청사진을 마련해 떠나는 포천·가평이 아닌 돌아오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륜과 열정, 패기, 인적 네트워크 등을 적극 활용해 영업사원이라는 자세로 포천·가평의 발전 시계를 10년 앞당기겠다"며 "연습이 필요 없는 준비된 국회의원으로 젊고 활기찬 포천·가평, 3대가 행복한 포천·가평을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다.

/포천·가평=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

9일 재미있는 토크쇼 방식 출판기념회

자유한국당 용인시갑 국회의원 예비후보인 정찬민 전 용인시장은 오는 9일 오후 2시 처인구 김량장동 페이지 웨딩홀에서 새로 지은 책 '용인꽃 필 무렵, 정찬민꽃이 피었습니다'의 출판기념회를 연다.

특히 이날 출판기념회는 정 후보와 동명이인인 인기 개그맨 정찬민씨가 출연해 토크쇼 방식의 북콘서트로 진행키로 해 눈길을 끈다.

따라서 이날 북콘서트는 개그맨 정찬민이 묻고, 정치인 정찬민이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딱딱하게 진행되는 다른 정치인들의 출판기념회와 달리 유머와 개그가 곁들여져 재미있는 방식으로 열리는 것이다.

정 후보는 이날 토크쇼에서 자신의 시장 재임시절 업적과 향후 활동계획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말할 계획이다.

한편 새로 출간한 '용인꽃 필 무렵, 정찬민꽃이 피었습니다'는 정 후보가 용인시장으로 일했던 4년간의 경험과 소회는 물론 자신의 소신과 비전을 담았다.

총 6장으로 구성된 책 '용인꽃 필 무렵, 정찬민꽃이 피었습니다'는 1~5장까지는 시장재임 4년간의 업적을 사진과 곁들여 회고했다. 6장은 새로 도전하는 정치에 대한 자신의 꿈을 밝혔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incheonilbo.com

내일 북콘서트서 '부천 청사진' 구체 제시

더불어민주당 김만수(경기 부천오정) 예비후보가 8일 오후 5시 부천시 오정아트홀에서 북콘서트를 연다.

부천시장을 지낸 김만수 예비후보는 지난 8년간 부천시정을 이끌어 온 기록을 모아 '도시의 재발견'이라는 책을 출판하고 이날 출판기념회와 함께 북콘서트를 진행한다.

이날 북콘서트에서는 ▲교통이 편리한 오정 ▲쾌적한 생활환경의 오정 ▲더불어 잘사는 오정 등 자신이 부천시장으로 재임하면서 구상했던 청사진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앞서 김 예비후보는 지난달 16일 '김만수와 함께 성큼성큼 갑시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불출마를 선언한 원혜영 의원의 지역구인 부천오정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새해 첫 주말 생활체육인과 소통의 시간

더불어민주당 김현 안산단원갑 예비후보는 경자년 새해 첫 주말을 맞아 생활체육인들을 만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6일 밝혔다.

김현 예비후보는 이 자리에서 7명의 자녀를 둔 다자녀 가정의 가장을 만나 안산시 다자녀가정 지원정책에 대한 애로사항을 듣고 더 촘촘한 복지혜택을 위한 방안을 경청했다.

생활체육 저변확대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해 김현 예비후보는 '모든 국민이 스포츠를 즐기는 활기찬 나라'라는 정부의 국정기조에 발맞춰 시민 누구나 생활체육을 통해 포용적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다자녀 가정지원 정책에 대해서는 심각한 저출산·고령사회로 다자녀 가정의 기준을 둘 이상의 자녀로 변경하는 등 저출산·고령사회 제4차 기본계획(2021년~2025년 추진)과의 연계를 검토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정부의 기본계획에 맞춰 시 다자녀 가정 정책이 더욱 실효성있는 지원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도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

"13일 출판기념회 열고 본격 선거운동"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의 불출마 선언으로 공석인 더불어민주당 고양시병에 이상성(66) 전 도의원이 단독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21대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이 전 도의원은 지난 3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독특한 이력을 보유한 이 예비후보는 연세대 철학과와 장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한 뒤 목회 활동을 하지않고 미국 유학길에 올라 신학교인 유니온 신학대학원에서 해방신학을 전공했다.

미국 유학 후 귀국해서는 학교 강의와 '추락하는 한국교회', '세계사를 뒤흔든 신의 지문' 등 저서 출판 등 한국사회를 변화시키는 바쁜 활동 중에 정치도 교회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정치에 입문, 경기도의원을 지냈다.

최성 전 고양시장 보좌관과 고양자치연대 사무총장을 역임했다.

오는 13일 '노무현의 부활을 노래하자'라는 제목의 출판기념회를 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설 이 예비후보는 "민주당 고양시병 예비후보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

연금공단 '의결권 자문' 국회 자동 보고

자유한국당 김명연(경기 안산단원구갑) 의원은 국민연금공단이 외부 투자전문업체에 위탁하는 '의결권 자문'의 내용과 결과를 국회에 제출하도록 한 국민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6일 밝혔다.

의결권자문은 국민연금공단이 정권교체 등 정치적 상황에 휘말리지 않고 시장중심의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국민의 노후준비자금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그러나 이러한 의결자문 내용이 공개되지 않아 과연 국민연금이 객관적인 분석에 의해 투자됐는지 알 수 없었다. 오히려 정권의 입맛에 따라 정치적 입장을 취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다.

개정안은 보건복지부 장관과 기획재정부 장관은 각각 운용내용과 사용내용을 다음년도 6월 말까지 기금운용위원회에 제출하도록 하는 등 국회에 자동적으로 보고토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의원은 "국민연기금 운용의 핵심은 국민의 노후준비자금을 얼마나 잘 운용하느냐에 달려있다"며 "현 정부 들어 연기금의 수익률 제고보다는 정권의 이념이 개입된 연금사회주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어 수익률 향상을 위한 제어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