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주인 득실 따지느라 매물 안내놓고 매수자는 "집값 떨어진다" 지켜봐
기존 매물 5천만원 호가 낮춰도 안팔려…9억 이하 풍선효과도 아직 미미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집을 팔아야 하나 문의는 오는데 아직 급매물로 나오진 않고 있어요. 세금 계산도 해보고 의사결정하는데 시간이 걸리겠죠. 매수문의는 완전히 끊겼습니다." (서초구 반포동 중개업소 대표)

"9억원 이하 주택에 풍선효과가 있다는데 아직 잘 모르겠네요. 대책 발표후 매수, 매도자 모두 일단은 조용합니다." (노원구 중계동 중개업소 대표)

지난 주말 서울지역 부동산 중개업소의 목소리다. 정부의 12·16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이 발표된 지 일주일을 맞은 가운데 이번 대책의 직격탄을 맞은 강남권 아파트 시장은 일단 거래가 중단된 가운데 관망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 아파트 거래 '관망세'[연합뉴스 자료사진]

집주인들은 매도, 보유 여부를 놓고 이해득실을 따지느라 바쁘고, 매수 예정자들은 집값 하락을 기대하며 시장 상황을 지켜보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매물도 별로 없고, 매수문의도 뚝 끊긴 곳이 많다.

대출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 비강남권의 일부 중고가 아파트 중에는 반사이익을 기대해 호가를 높이겠다는 매도자도 있었지만 대체로 대책의 파장을 관망하는 모습이었다.

이번 대책으로 보유세 부담이 급증한 강남권 집주인들은 아직 집을 팔아야 할지, 언제쯤 매물을 내놔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자산가들은 별로 세금 걱정을 하지 않지만 오래전부터 이곳에서 실거주해온 은퇴자 등은 보유세 부담이 상당히 세다고 말한다"며 "다만 세무사 상담 등을 거쳐 의사 결정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매수자들도 일단 관망하면서 당분간 '거래 절벽'이 나타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강남구 대치동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보유세 부담이 커지면서 걱정하는 집주인은 늘었는데 아직 당장 팔겠다고 추가로 내놓는 매물은 거의 없다"며 "다만 가격 하락 기대감으로 매수세도 위축돼 있어 한동안 거래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일 진행된 강남구 개포 주공3단지를 재건축한 '개포 디에이치 아너힐스'의 보류지(미매각 물건)는 5가구 매각에서 전용 106㎡ 1가구만 낙찰되고 나머지는 모두 유찰되기도 했다. 최저 입찰금액이 27억∼38억원으로 시세 수준에 높게 책정된데다 12·16대책 이후 집값 하락에 대한 우려, 15억원 초과에 대한 대출 금지 등이 미분양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다주택자 종부세 강화, 양도세 완화 (PG)[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일부 사정이 급한 집주인들은 가격을 낮춰 내놓는 모습도 포착된다.

최근 일몰제로 조합설립인가가 취소된 서초구 잠원동의 신반포12차 114㎡(전용면적 105㎡)의 경우 한 매도자가 21억원에 매물을 내놨다가 대책 발표 이후 20억5천만원으로 호가를 5천만원 낮췄다.

잠원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대책 발표 이후 매수자만 있으면 추가로 가격 조정을 해주겠다는 집주인도 있지만 대부분은 일단 관망세"라며 "상당수 대출이 막힌 상태에서 매물을 내놓는다고 팔리겠냐며 지켜보는 분위기"라고 했다.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던 양천구 목동 아파트 단지도 대책 발표 이후 거래가 뚝 끊겼다.

아직 재건축 첫 단추도 못 끼운 곳이라 분양가 상한제 영향은 없고 대출·세금 강화로 일단 관망하는 분위기라는 게 현지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단지내 한 중개업소 대표는 "신시가지 주력 평형인 전용 67㎡ 이하는 대부분 15억원 미만이지만 팔겠다는 다주택자도, 사겠다는 매수자들도 별로 없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마포·용산·성동구 등 '마용성' 일대도 관망세가 뚜렷하다.

용산구 한강로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한강로 일대 고가 아파트는 물론이고 벽산이나 e편한세상 등 전용 84㎡ 시세가 12억∼13억원인 아파트들도 거래없이 조용하다"며 "대책 이후 내놓은 매물도 없지만 매수세가 움츠러들어서 원래 있던 매물도 거래가 안 된다"고 설명했다.

잠실의 한 중개업소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출 규제가 적은 시세 9억 이하 아파트 단지는 입주 호가를 올리는 등 이번 대책의 풍선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성동구 옥수동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12억원에 중소형 아파트를 내놨던 집주인이 대책 발표후 가격이 오르는 게 아니냐며 5천만원을 올리기도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비강남권 전체의 전반적인 경향으로 보긴 힘들다.

은평구 응암동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이 동네는 전용 84㎡도 9억원 미만이어서 최근 내 집마련을 희망하는 실수요자의 문의가 꾸준하지만 이번 대책 발표로 호가가 뛰거나 매수문의가 급증하는 등의 풍선효과는 없다"며 "평소나 다름없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최근 학군 수요로 강세를 보이던 노원구 중계동과 중저가 아파트가 몰린 상계동 일대 역시 조용한 분위기였다.

중계동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대책 발표 전부터 이미 가격이 너무 올라 매물이 거의 없었고 매수자들도 관망하는 분위기였다. 방학 기간에 반드시 이사해야 하는 수요가 일부 대책발표 후에 시세대로 계약했지만 전반적으로 매수세는 전보다 못하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대책 발표 후 집을 사겠다고 대기했던 매수자들도 앞으로 집값이 하락하는 게 아니냐며 쉽게 달려들지 못한다"며 "한동안은 관망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양천구 목동 아파트 단지[연합뉴스 자료사진]

현지 중개업소들은 양도세 중과를 피하려는 다주택자의 매물 출회가 내년 설 연휴 이후 본격화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내년 3월 공동주택 공시가격 예정가가 공개돼야 보유세 부담을 실감하고 본격적으로 시세보다 가격을 낮춘 급매물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다만 정부가 다주택자의 양도세 중과 배제 대상을 10년 이상 보유주택으로 한정하면서 생각보다 매물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또한 이미 오래전부터 다주택자들이 양도세 중과를 피해 집을 파는 대신 임대사업등록, 증여 등으로 방향을 선회했고, 양도세 장기보유특별공제 등 세제 부분에서 실거주 여부를 따지면서 시장에 내놓는 매물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송파구 잠실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집값이 계속 잡히지 않는다면 '버티기'에 들어가는 수요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한 뒤 "대출이 막혀 당장 집을 사서 입주해야 하는 실수요자들만 피해를 보는 게 아닐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s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12/22 12:12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