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성형 수술의 일반적인 목적은 신체적으로 예뻐지려는 욕구일 것이다. 자신감을 회복하는 긍정 마인드에 있다면 미용성형은 마음성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저비용으로 마음을 성형해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면 그것이 더 경제적이지 않을까. 마음성형(mind plastic)은 2009년 황원준의 마음성형 프로젝트 '마음의 감기 우울증 완전 정복'에서 만든 신조어다. 얼굴이 아닌 마음을 성형해 보자. 마음성형은 좋은 마음, 즐거운 마음, 밝은 마음, 건강한 정신을 가꾸는 일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상태(wellbeing state)라고 정의한다. 대부분 건강을 신체적으로 질병이 없는 상태로 생각한다. 하지만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건강을 포함한다. 사회적 안녕상태는 이제 웰빙이란 단어로 보편화됐다. 대인관계에 문제가 없이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건강은 당연히 정신병리가 없어야 한다. 즉 신경증이나 정신증과 같은 정신질환이 없어야 한다.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자해 및 타해 행동도 없어야 한다. 그래야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다. 정신병리로 인해 발생한 자해 또는 타해 행동이 있다면 정신질환 영역에 포함된다. 정신병리가 없이 자해 또는 타해를 한 경우는 사회적 범죄에 해당한다.

우리는 순간순간 피할 수 없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간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 정신병리로부터 자신의 정신건강을 지키고, 이웃과 더불어 즐겁게 살아가고 싶은 욕망은 누구에게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인관계가 원만해야 한다. 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려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하다.

연말에는 마음성형을 실천해 보자. 나 스스로가 변화하지 않고는 어렵고 힘든 환경을 이겨내지 못하고 좌절하고 만다. '황원준의 마음성형 프로젝트' 10가지 방법을 하루에 2회 이상 반복 습관화해서 내면의 숨겨진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수면 위로 올려 의식화시키기 바란다. 피할 수 없는 수많은 스트레스를 부정적인 병적 스트레스(distress)로 받아들이지 않고, 유익한 스트레스(eustress)로 활용하는 긍정적 마음의 자세가 바로 마음성형이다.

▶황원준의 마음성형 프로젝트
① 어울리자=가장 먼저 생할화해 혼자 있지 말고 누군가와 어울리자.
② 할 말 하자=무조건 참지 말고 말(언어)로 표현하자.
③ 드러내자=억압된 분노와 화를 폭발하지 말고 적절하게 표출하자.
④ 벗어나자=부정적인 생각과 집착에서 벗어나자.
⑤ 잠 잘 자자=수면위생으로 '이 정도면 잘 잤다'라는 인식이 중요하다.
⑥ 거울 보자=거울을 통해 자신의 마음안녕 상태를 파악하도록 하자.
⑦ 마음 열자=오직 자신만이 열 수 있는 마음, 그 마음을 열자.
⑧ 쬐고 걷자=가급적 녹색 공원에서 따스한 햇빛을 쪼이며 걷자.
⑨ 좋은 생각=기쁘고 즐거운 긍정적인 좋은 생각을 하자.
⑩ 감사하자=최고의 가치다. 별 것 아닌 모든 일에 감사하며 살자.

황원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