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가 내년부터 전 동에 주민자치회를 도입하기로 한 결정에 맞춰 주민자치회를 뒷받침 할 중간지원조직 '주민자치사업단'을 꾸리려 했지만 의회 반대에 부딪혔다.

18일 연수구의회는 제228회 정례회에서 집행부가 제출한 '연수구 주민자치사업단 민간위탁 동의안'을 상임위원회인 자치도시위원회에서 부결했다고 밝혔다.

민간위탁 동의안이 부결되면서 내년도 본예산안에 편성됐던 주민자치사업단 민간위탁금 2억8000만원도 해당 상임위에서 전액 삭감됐다.

주민자치사업단은 올해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는 '주민자치회'를 지원하는 중간조직이다.

구는 올해 연수2동과 송도2동에서 주민자치회를 시범운영 했다. 두 동에는 '자치지원관'이라는 계약직 인력이 올해까지 주민자치회 중간지원 역할을 맡고 있다. 내년 1월부터 인천에서는 처음으로 연수구가 14개 전 동에 주민자치회를 도입한다.

애초 구는 시간선택제 인력 5명으로 주민자치사업단을 꾸려 사업단 업무를 연수구 마을만들지기원센터에 위탁할 계획이었다. 사업단 인력들이 자치지원관처럼 권역별로 주민자치회와 행정기관 사이 가교 역할을 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관련 동의안이 부결됨에 따라 구는 '사업단'이 아니라 시간선택제 인력 2명을 채용해 이 업무를 맡기기로 했다. 의회 역시 지난 17일 자치도시위원회 내년도 본예산안 계수조정을 통해 민간위탁금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대신 주민자치회 인력운영·사업비 약 1억원을 증액했다.

장해윤(옥련2·청학·연수1동) 의원은 18일 열린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주민자치사업단과 마을만들기지원센터 사업이 비슷해 상임위에서 (민간위탁금 예산을) 전액 삭감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