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루이스 단장 "김광현 선발 보직 고집 안해…스프링캠프서 경쟁할 것"
'좌완 기근·우완투수 일색' 세인트루이스…김광현 선발 꿰찰 좋은 찬스

김광현(32)은 미국행 비행기를 타기 전부터 많은 구단으로부터 러브콜을 받았다.

가장 적극적이었던 뉴욕 메츠를 비롯해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와 캔자스시티 로열스,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 시카고 컵스 등 다수의 구단이 영입 제의를 했다.

김광현의 선택은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였다.

김광현은 16일(한국시간) 미국으로 출국해 메디컬테스트를 받은 뒤 곧바로 2년 800만 달러(약 93억4천만원)에 계약했다.

김광현이 세인트루이스 유니폼을 입은 가장 큰 이유는 메이저리그 경기 등판 기회가 가장 많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김광현에게 메이저리그 등판 보장은 계약 조건 기준의 1순위였다.

그는 지난달 포스팅 공시에 앞서 '팀 선택 기준이 있나'라는 질문에 "1군(메이저리그) 출전 기회를 많이 주는 팀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즉, 김광현은 계약서에 40인 로스터 포함 여부를 계약 조건 1순위로 판단했고, 이를 세인트루이스가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대신 양보할 부분은 양보했다. 김광현은 선발 보직을 고집하지 않았다.

존 모젤리악 세인트루이스 단장은 이날 김광현의 입단식에서 "(영입을 추진한)몇몇 선수들은 선발 보장만 고집했다"며 "우리는 좀 더 융통성이 있는 투수가 필요했고, 김광현이 이를 이해해줬다"고 말했다.

모젤리악 단장은 이어 "김광현은 스프링캠프에서 선발 보직을 두고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배경 속에 김광현은 연평균 400만 달러의 나쁘지 않은 계약 조건으로 세인트루이스에 입단했다.

세인트루이스의 팀 상황도 김광현의 선택 기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세인트루이스는 잭 플래허티, 마일스 마이컬러스, 다코타 허드슨 등 1~3선발 투수가 모두 우완이다.

좌완 기근을 겪고 있는 세인트루이스에서 김광현은 보다 많은 기회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세인트루이스가 선발 보장은 하지 않았지만, 스프링캠프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경쟁을 통해 선발 한 축을 맡을 가능성이 있다. 김광현에게 최고의 시나리오다.

세인트루이스는 지난 시즌 내셔널리그 중부지구 우승을 한 명문 팀으로 포스트시즌 무대를 밟을 기회도 있다.

지명타자 제도가 없는 내셔널리그 소속이라 선발 등판 시 쉬어갈 수 있는 타이밍도 생긴다.

이런 장점과 배경들도 김광현의 최종 결정에 힘을 실은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