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 여름 시작한 계곡과 하천의 불법 시설물 철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달 말까지 관내 25개 시·군 176개 하천에서 1392개소의 불법 행위를 적발해 이 중 73.3%인 1021개소의 불법 시설물을 철거했다고 밝혔다. 철거로 사라진 시설은 교량과 건축물 등 고정형 시설물 1871개와 방갈로 등 비고정형 시설물 6728개로 모두 8599개다.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 않는 이질감으로 더위를 피해 계곡과 하천을 찾았던 도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던 것들이다.

이 부지사는 나머지 불법 시설물에 대해선 행위자가 자진 철거토록 유도하고, 이행하지 않을 때는 강력한 처벌로 내년 상반기까지 훼손된 도내 모든 계곡을 청정계곡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공동 화장실과 쓰레기장, 농특산물 판매장 등의 편의시설 설치 지원을 위해 공모사업으로 해당 시·군에 특별교부금을 지원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복원된 하천과 계곡에 불법 시설물이 다시 등장하지 못하도록 관광자원화 하겠다는 것이다.

정비계획이 처음 알려지면서 그동안 아무런 문제 없이 장사를 했던 상인들의 반발이 잇따르자 해당 시·군에서는 볼멘소리도 적지 않게 나왔다. 하지만 경기도의 입장은 단호했다. 이재명 지사는 전수조사를 통해 밝혀진 339개소의 불법행위 중 9개소만 정비를 진행해 불법 시설물을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지역에 대해서는 감사까지 지시했다. 불법을 방치하거나 감싸는 연결고리를 끊어서라도 불법 시설물을 정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 표명이다.

이 같은 단호함은 불법 시설물 설치로 인해 발생하는 무질서와 수질오염, 자연환경 훼손이 더 이상 두고 봐서는 안 될 정도로 심각하다는 우려에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도내 유명 하천과 계곡은 모처럼 자연경관을 즐기기 위해 찾은 사람들이 고개를 저을 정도로 훼손 상태가 심하다. 상술이 시민들의 휴식권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다.
이 지사가 SNS에 올린 글처럼 '법은 지켜야 하고 계곡은 국민의 것'이다. "내년 여름에는 경기도 내 계곡·하천 어느 한 곳에서도 불법 점유하고 영업하는 행위가 없도록 하겠다"는 그의 말대로 달라질 내년 계곡 풍경을 상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