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동구청 1층에 입주한 중소기업 제품 전시·판매장 운영자와 입점 업체 관계자들이 판매장 철거 대집행 전 물품들을 반출하고 있는 모습.

인천 남동구가 구청 내 입주한 중소기업 제품 전시·판매장을 강제 철거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판매장 운영자가 행정대집행 직전 자진 퇴점해 물리적 충돌은 피했다. 하지만 중소기업 살리기를 위해 민선 6기에 시작한 정책을 민선 7기 들어 뒤집은 것이라 업체들의 반발은 계속될 전망이다. <인천일보 12월5일자 19면>

구는 지난 13일 구청 1층에 있는 중소기업 제품 판매장이 퇴점했다고 15일 밝혔다.
구는 앞서 판매장 측에 퇴점을 요구했으나 이뤄지지 않자 13일 오전 10시부터 행정대집행에 들어가기로 해 물리적 충돌이 우려됐다. 이날 오전 구청에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용역사 직원들과 경찰, 구급대원들이 대기 중이었다.

하지만 판매장 측이 대집행 직전 스스로 물건을 반출하며 충돌은 피했다. 판매장에서는 70여곳 입점 업체 제품 2000여 품목이 판매되고 있었다.

판매장은 폐쇄됐지만 구가 1억5000만원을 들여 마련한 공간을 스스로 철거한 셈이라 반발이 만만치 않다.
판매장 수탁 업체인 사회적기업 제이에스엠(JSM) 이순미 대표는 "대안도 없이 몰아내 많은 입점 업체들이 판로를 잃어 폐업 위기에 놓였다"고 주장했다.

자신을 입점 업체 운영자라 밝힌 A씨는 남동구청 홈페이지에 "판매장은 입점 업체들에 직접적인 해결책을 제공해 왔는데 꼭 이렇게까지 해야 했는가"라고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승렬 구 총무과장은 지난 11일 열린 남동구의회 정례회 총무위원회에서 "그간 통로 역할밖에 못했던 구청 1층을 주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선 (철거가) 불가피하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2016년 4월 마련된 판매장은 당시 위수탁 공모를 통해 JSM이 2년간 운영을 맡았다. JSM은 이후 1년 계약 연장을 하고 다시 재계약을 요구했지만 구에서 '불가' 통보를 하며 논란이 시작됐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