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여연, 유권자 설문조사

경기지역 유권자들이 내년에 새롭게 구성될 21대 국회에서 지켜야할 약속으로 차별금지법 제정, 성별임금격차 해소 등을 선택했다.


경기여성단체연합이 1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저출생 극복을 위한 해법찾기 대토론회'의 부대행사로 참여해 진행한 '동수가 바꾸는 정치, 동수로 이루는 여성정치대표성, 의원동수제 담론 확산 캠페인'에서 이같이 나타났다. 특정 분야 관련자, 단시간에 이뤄진 설문조사여서 변별력이 떨어진다는 점을 감안해도 결과 자체가 내포한 의미는 클 것으로 보인다.

경기여연은 21대 국회에서 지켜져야 할 약속으로 완전한 낙태죄 폐지, 성별임금격차 해소, 미투운동 관련 법제도 개선, 차별금지법 제정, 다양한 가족 구성권 보장, 성평등한 한반도 평화체제 실현 등 6개 약속을 추리고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 결과 차별금지법 제정이 15표를 얻어 가장 높았다. 성별임금격차 해소가 14표를 얻으며 뒤를 이었다.


설문 응답자들 대부분이 육아 정책 관계자나 육아 분야 현장 관계자인 점이 작용한 영향으로 분 석된다. 또 의원동수제(국회의원남녀비율을 동일하게 맞추는 제도)에 대한 찬반 설문의 경우 '5대5 의원동수제로 가자'(찬성)은 26표인 반면 '아직 30%도 어렵다. 시기상조'(반대)는 3표를 얻어 의원동수제가 월등히 높았다.

경기여연 관계자는 "이번 설문은 특정 분야 관련자, 단시간에 이뤄진 설문조사 결과여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긴 어렵다"면서도 "이번 설문보다 더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설문을 현재 진행중이고 취합 중이기 때문에 조만간 여론을 알 수 있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경기여연은 의원동수제 담론을 확산하고 21대 국회에서 지켜져야 할 약속을 모아내기 위해 지난 2일부터 온라인 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취합중이다.

한편 20대 국회 의원 성비비율은 남성 83%(249명), 여성 17%(51명)로 이뤄졌으며 남성의 경우 50~60대가 90%를 차지해 편향된 여론만 반영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