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심재철 등 공식 출마 … 안상수·주호영 고민

자유한국당이 오는 9일 원내대표 경선을 치르기로 한 가운데 '중진 의원 4파전' 의 경선 구도가 그려질 전망이다.

5일까지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한 의원은 윤상현(3선·사진)·심재철(5선)·유기준(4선)·강석호(3선) 등 4명이다. 안상수 의원과 주호영 의원 등 일부 중진도 출마를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상현(남구을·외교통상위원장) 의원은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출마 선언을 했다.

윤 의원은 "이번 경선은 자유한국당 총공세의 출발"이라며 "선봉에 설 수 있는 강력한 원내대표, 반드시 승리하는 야전사령관이 필요하다. 통합을 이끌 원내대표, 혁신을 이끌 원내대표, 승리를 이뤄낼 원내대표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그는 "친박이든, 비박이든, 당에 있든, 당 밖에 있든, 누구와도 힘을 합칠 수 있는 통합의 견인차"라며 "혁신과 통합을 이뤄내 기필코 승리하겠다"고 밝혔다.그는 "지금은 변화, 혁신, 통합, 승리의 시간이며 자유한국당은 현 시국에서 더 이상 물러설 곳도, 머뭇거릴 시간도 없다. 사즉생의 각오로 맞서야 한다. 총선 승리의 길, 제가 가장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출마 선언을 한 강석호 의원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협상력과 정치력으로, 야당의 진정한 무기는 기술적이고 전략적인 협상이어야 한다"며 "무너진 원내 협상력을 복원하겠다"고 말했다.

유기준 의원은 전날 "현재 여당은 '4+1' 구도로 한국당을 배제·고립시키고 있는데, 저는 다른 당과 협의·연합하는 구도로 바꾸고 여당을 압박할 수 있는 정치력을 발휘하겠다"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심재철 의원은 이날 "그동안 몸을 아끼지 않고 싸워본 사람, 싸울 줄 아는 사람이 내년 총선의 선봉장이 돼야 한다"며 "타협과 협상을 통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최선의 결과를 끌어내겠다"고 강조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