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앞에서 민주노총경기도본부를 비롯한 시민단체 회원들이 김진표 의원 국무총리 임명을 반대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김진표(민주당·수원시무) 국회의원의 '국무총리 임명설'을 둘러싸고 각계각층의 찬반 논란이 뜨겁다.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등 진보진영은 김 의원을 '개혁성이 부족한 인사'로 평가하며 임명 반대 목소리를, 한국SW·ICT총연합회와 소상공인연합회 등 경제 관련 단체는 '경제 총리가 필요한 시기'라며 지지 성명을 내놓는 등 대리전 양상마저 나타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임명 반대' 청원이 올라온 후 뒤늦게 '지지' 청원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이를 두고 정치권은 김 의원 지지 선언은 김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과 금융 등 실물경제를 동시에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깔려 있는데다 정부의 '경제 살리기' 의지로 해석하고 있는 측면이 있다고 보고 있다.

반면 그동안 문재인 정부의 인사에 문제를 지적하지 않았던 진보진영이 '내정 및 임명 반대' 입장을 내놓는 것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과 전혀 반대되는 인물'이라는 인식과 내년 총선을 고려해 사실관계를 왜곡한 '진보 프레임'을 김 의원에게 적용한 '진보층 결집용 타켓'이라는 시각이 공존하고 있다.
경기공동행동,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차별과 혐오 없는 평등한 경기도만들기 도민행동을 포함한 도내 시민·사회·노동·인권 단체들은 5일 민주당 경기도당에서 김 의원의 총리 임명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김 의원의 그간 행적은 그가 국무총리의 자격이 없다는 것을 너무나도 확실하게 보여준다"며 "(임명 강행은) 경제·노동개혁 포기 선언이나 마찬가지다"라고 주장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참여연대, 민노총은 같은 날 '김진표 의원 국무총리 후보 지명은 경제·노동개혁 포기 선언이다'라는 제목의 공동성명을 내고 "김진표 의원이 총리 후보로 지명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국SW·ICT총연합회는 같은 날 성명을 통해 "국무총리로 내정된 김진표 의원을 지지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와 한국외식업중앙회도 지난 4일 '차기 총리, 경제전문가가 절실하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김 의원이 총리 지명자로 거론되는 것은 경기불황 극복을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판단된다"며 지지의사를 밝혔다.

이같이 각계각층의 찬반 여론은 김 의원의 성향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정치적 계파성향이 옅고, 야당과도 공감대를 구축할 수 있는 '여당 내 보수'인사로 손꼽힌다. '진보와 보수의 협치'라는 말이 일부에서는 나온다.


또 재정경제부 출신의 경제관료로, 여의도 '경제통'으로도 불린다. 참여정부의 초대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했고 문 정부 출범 당시엔 인수위원장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정치권도 김 의원 총리 임명설 배경에는 '경제 중시'와 '대야 소통' 능력이 큰 점과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소주성)'을 밀고 나가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도내 정치권 관계자는 "2012년 김 의원이 'X맨'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진보층에서 공격하는 사례가 있었다"며 "그때나 지금이나 이들의 주장은 왜곡된 사실을 바탕으로 왜곡된 주장을 하면서 세력을 모으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국회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마무리하는 이달 말에 차기 총리를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