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추모위원회 요청 따라 '공개절차' 착수
인현동 화재 참사 기록이 20년 만에 빛을 본다.

인천시는 기록집 발간에 나선 유족회와 추모위원회 의견을 받아들여 당시 행정 문서를 공개하는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시와 인천시교육청은 공적 기록물 제작을 위한 협의체도 구성한다.

인천시는 인현동 참사 기록물 제작을 앞두고 실무 부서를 통해 당시 행정 문서를 공개하기 위한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인현동 화재 참사 유족회와 추모위원회는 지난 3일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참사 관련 문서를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다.

공적 기록물 제작에 앞서 참사 이후 시와 중구 등 행정기관 자료, 당시 대책위원회에 발송한 문서를 확보하려는 것이다.

이재원 유족회장은 "20년이라는 세월이 지나 자료를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담당 부서가 문서를 공개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공적 기록물 제작은 참사 20주기를 맞아 수면 위로 떠올랐다.

추모위는 "인현동 참사 이후 희생자의 명예와 유족의 아픔까지 공적 기억에서 희석됐다"며 '일회성 추모'가 아닌 공공의 기억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기록집 발간을 준비해왔다.

지난 10월30일 20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허 부시장과 도성훈 시교육감은 공적 기록물을 비롯한 추모사업 지원을 약속했다.

허 부시장은 "늦었지만 참사 당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인천시를 대표해 사과드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공적 기록물에는 행정자료뿐 아니라 유족 기억, 증인·지인의 진술 등이 담긴다.

지난 1999년 10월30일 사망 57명 등 137명의 사상자를 낸 인현동 화재 참사를 사회적 기억으로 복원하려는 작업이다.

공적 기록물 발간은 올해 시교육청 예산 400만원으로 기초자료를 제작하는 단계를 밟고 있다.

시와 시교육청, 추모위 등이 함께하는 협의체도 꾸려진다. 협의체가 구성되면 행정·재정 지원 논의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서인석 시 협치기획팀장은 "협의체 진행 과정에서 역할을 분담하고, 기록물 발간 계획을 구체화하려고 한다"며 "시는 자료 존재 여부부터 확인하고, 해당 부서와 공개를 위한 세부적 협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