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발전소·산단 배출 많아 차량 중심 '계절관리제' 한계…도로 비중 13.6% 수준 그쳐

인천시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항만·공항·화력발전소 등 국가 기반시설에 대한 종합 저감대책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건의했다.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에 중점을 둔 현행 '계절관리제'로는 인천의 미세먼지를 감축하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다.

3일 박남춘 인천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 참석해 '인천형 미세먼지 저감 대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인천은 거의 모든 유형의 미세먼지 배출원이 있는 도시"라며 "서울과 같은 도시에서는 노후 경유차 대책을 중점 시행하면 효과가 나타나지만 인천은 항만·공항, 발전소 등 국가시설과 산업단지에서도 미세먼지가 발생하기에 종합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겨울철 한시적으로 배출가스 5등급에 해당하는 노후 경유차량 운행을 제한하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발표하고, 이달부터 수도권에서 실시하고 있다. 아직 미세먼지 특별법 등 관련 제도가 정비되지 않아 인천에서의 단속은 내년 2월로 미뤄졌으나, 서울시는 자체적으로 녹색교통지역을 설치해 노후 경유차 운행을 제한하고 적발될 경우 과태료 25만원을 물리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도로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2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서울과 달리, 인천의 도로 배출원 비중은 13.6% 수준에 그친다. 이는 화력발전 등에 따른 비산먼지 33.4%, 선박·항공과 같은 비도로 배출원 21.5%보다 낮은 수치다.

박 시장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복합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인천 미세먼지 감축대책이 성공해야 국가 차원의 저감 계획도 성공할 수 있다"며 "공항·항만 등 국가시설에 대한 정보 공유, 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위한 관계 법령 제정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박 시장 첫 국무회의서 '인천 2040 미래비전' 완성 범정부 차원의 미세먼지 대책과 인천이 강조된 제5차 국토종합계획안이 확정됐다.인천 미세먼지 정책 변화와 더불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를 기반으로 한 교통 변화, 송도-부평-서울의 신산업벨트, 한강하구 공동관리 등 국가발 인천 미래의 밑그림이 완성됐다.문재인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미세먼지 범국가차원 대응체계 마련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안(2020~2040년)을 심의·의결했다. ▶관련기사 3면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와 함께 "미세먼지 특별법의 조속한 개정을 기대한다"며 국회 역할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