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대 "5대 요구 모두 수용하라"…8일 대규모 시위 때 충돌 우려
정부, 선거 참패에도 '유화책' 안 내놓자 갈등 고조

지난달 24일 홍콩 구의원 선거가 범민주 진영의 압승으로 끝나자 홍콩 시위가 다소 진정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이러한 기대는 여지없이 빗나가고 말았다.

홍콩 시위대는 자신들이 내세우는 5대 요구를 정부가 모두 수용할 것을 촉구하면서 시위를 격화시킬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선거 참패에도 유화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갈등이 고조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시위대는 8일 대규모 시위를 예고하고 있어 이때 격렬한 충돌이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시위대 "선거 압승은 시작 불과…5대 요구 모두 수용하라"

지난달 18일 홍콩 시위대 '최후의 보루'로 불렸던 홍콩이공대와 그 인근에서 시위대와 경찰이 격렬하게 충돌한 후 양측은 2주 가까이 '휴전 상태'를 이어왔다.

18일 충돌 후 시위대는 지난달 24일 구의원 선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폭력시위를 자제했고, 구의원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이 압승한 후 홍콩 경찰의 시위 대응도 눈에 띄게 온건해졌다.

하지만 지난 주말 시위에서 이러한 휴전은 사실상 깨졌다고 할 수 있다.

선거 이전 시위 때처럼 경찰은 최루탄, 고무탄, 최루 스프레이 등을 발사하면서 시위 진압에 나섰고, 시위대는 돌, 화염병, 유리병, 연막탄 등을 던지며 이에 맞섰다.

시위대는 몽콕, 왐포와, 훙함 등의 지하철역 입구에 불을 질렀고, 이전 시위 때와 같은 극심한 반중국 정서를 표출했다.

중국 통신기업 '차이나모바일', 중국 본토 폭력조직과 연계됐다는 소문이 난 '베스트마트 360', 홍콩 경찰에 대한 지지를 나타낸 일본 패스트푸드 체인점 '요시노야' 등이 시위대의 공격을 받아 파손됐다.

시위대의 분노는 선거 압승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달라진 것이 없다는 좌절감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홍콩 민주화 시위의 주역 중 한 명인 조슈아 웡은 "우리는 5대 요구 쟁취를 위한 긴 싸움을 계속해야 할 것"이라며 "이는 거리시위, 사회적 조직, 국제 연대 등 3가지 싸움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홍콩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은 ▲송환법 공식 철회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이다.

이 가운데 홍콩 정부가 받아들인 것은 송환법 공식 철회에 지나지 않으며, 나머저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홍콩 정부, 선거 참패에도 "양보 없어"…갈등 고조 원인 돼

구의원 선거에서 친중파 진영이 전체 452석 중 60석밖에 차지하지 못하는 참패를 당하자 홍콩 정부가 선거 결과를 수용해 '유화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왔었다.

시위대의 5대 요구를 모두 받아들이지는 못하더라도 친중파 진영에서마저 수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요구 정도는 받아들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선거 직후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의 기자회견은 이러한 기대를 여지없이 무너뜨리고 말았다.

람 장관은 지난달 26일 기자회견에서 "송환법 철회는 이미 받아들였으며, 이를 제외한 다른 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정부의 입장을 이미 분명하게 설명했다"고 밝혀 시위대 요구의 수용 가능성을 일축했다.

심지어 그는 이번 선거에서 41%의 유권자가 친중국 진영 후보에게 표를 던진 것을 상기시키면서 "이것은 폭력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해 시위대를 비난하는 기존의 태도에 일말의 변화가 없음을 보여줬다.

홍콩 정부가 이러한 '꽉 막힌' 입장을 고수하면서 시위 사태의 해결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있다.
 

◇시위대, 투쟁 강도 높일 듯…8일 대규모 시위 때 충돌 우려

시위대는 정부의 5대 요구 수용 불가 입장에 변화가 없을 경우 투쟁의 강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2일 홍콩 시위대의 온라인 토론방인 'LIHKG'에는 이날부터 광고업계 파업과 집회를 벌인 후 오는 8일 대규모 시위를 '최후 시한'으로 정하고 이때까지 정부의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전면적인 투쟁을 전개하자는 제안이 올라왔다.

오는 8일은 대규모 송환법 반대 시위를 주도해 온 민간인권전선이 '세계 인권의 날' 기념집회를 사상 최대 규모로 개최하겠다고 밝힌 날이다.

이날은 또한 시위에 참여했던 홍콩과기대 2학년생 차우츠록 씨가 숨진 지 1개월째 되는 날이기도 해 감정이 고조된 시위대와 경찰의 격한 충돌도 우려된다.

시위대는 8일 대규모 시위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유화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총파업(罷工), 동맹휴학(罷課), 철시(罷市) 등 '3파(罷) 투쟁'과 대중교통 방해 운동 등 전면적인 투쟁을 전개하겠다는 입장이다.

3파 투쟁과 대중교통 방해 운동이 홍콩 시민의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부와 시위대의 소통 단절과 갈등이 이어질 경우 다시 한번 '강대강 충돌' 국면이 전개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