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관로 2024년까지 정비
지난 5월 시작돼 67만명이 불편을 겪은 인천 수돗물 사태 원인이었던 수계전환을 내년부터 교육 이수자만 담당하게 된다. 정부는 수돗물 안전 대책으로 노후관로 정비를 2024년까지 조기 완료하고,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를 전국에 도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28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대책'과 '겨울철 전력수급 및 석탄발전 감축대책'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3면

4대 전략과 10개 과제로 구성된 수돗물 대책에는 '관리·운영의 고도화' 전략의 하나로 내년부터 수계전환을 관련 교육 이수자만 담당하도록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상수도 관리 매뉴얼 개정을 통해 지자체별 수계전환 담당자 지정제도 도입된다. 환경부는 또 전문성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지자체와 협의해 수도시설 관리·운영 업무를 전문직위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2022년까지 전국에는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가 확대된다. 취수원부터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실시간 감시하는 체계다.

'시설의 선진화' 전략으로 2028년 완료를 목표로 했던 노후관로 정비사업은 2024년으로 앞당겨진다. 그에 앞서 환경부는 2022년까지 전국 노후관을 정밀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돗물 사고 대응도 세밀해진다. 환경부는 보고 체계, 사고 수습, 주민 소통 방법 등을 포괄하는 '수돗물 사고 대응 지침'을 연말까지 배포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먹는 물 수질 기준을 초과한 수돗물이 공급되면 지자체가 위반 항목과 조치 계획을 환경부에 보고하도록 의무화된다.

환경부는 또 신청 가정에 방문해 수질을 검사하고, 문제를 알려주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2025년까지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올해 5월 인천 서구와 강화군 등지에서 붉은 수돗물이 잇따라 나왔다.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했다"며 "먹는 물의 문제는 지자체 소관이지만 국비를 집중적으로 투입해 노후관로 정비 대상을 늘리고, 스마트 상수도 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