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2 코엑스 추진 … 정부, 중복투자 우려·예타결과 발표 늦어져
▲ 킨텍스는 현재 제3전시장 건립 부지를 방문객의 임시 주차장(2500여 대 주차)으로 활용한다. 문제는 착공 이후 주차장으로 쓸 대체 부지가 없다는 점이다. 킨텍스 일대 주차 대란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사진은 방문객이 차량을 세운 제3전시장 건립 부지 전경.

주차장 대체부지 확보 숙제

고양시와 킨텍스가 마이스(MICE) 산업 시장을 선점하고자 추진 중인 제3전시장 건립 사업이 불투명하다.

서울시가 잠실에 제2 코엑스를 짓겠다며 주민 설명회 개최를 준비하는 등 전방위 전략을 펴고 나섰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고양시와 킨텍스는 정부 결정만 기다리는 모양새다.

제3전시장 건립을 먼저 추진한 시와 킨텍스가 후발 주자인 서울시에 밀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27일 시와 킨텍스에 따르면 전시 산업 인프라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사업비 4343억원을 들여 킨텍스 유휴 부지 18만2000㎡에 2023년까지 제3전시장을 건립(전시 면적 7만㎡)하기로 했다.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 계획은 2016년부터 추진했다.

같은 해 7월 산업통상자원부 심의를 통과했고, 12월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사업에 뽑혔다.

이어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예타 조사에 들어갔다. 당초 KDI의 예타 조사 결과는 지난해 상반기에 발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서울시가 지난해부터 잇따라 마이스 산업 단지 조성 계획을 공식화하면서 예타 결과 발표가 늦어지고 있다.

정부가 킨텍스 제3전시장의 사업성이 높다고 판단했지만, 서울시와의 중복 투자를 우려하고 있어서다.

서울시는 올 연말 적격성 조사와 내년 상반기 주민 설명회를 거쳐 사업자를 선정한다. 2022년까지 잠실운동장 일대에 제2 코엑스를 건립할 계획이다.

후발 주자인 서울시가 복병으로 급부상한 것이다.

설사 정부가 킨텍스의 제3전시장 건립에 손을 들어준다고 해도 풀어야 할 숙제가 남는다.

현재 제3전시장 건립 부지는 대형 행사 때마다 방문객의 임시 주차장으로 활용한다. 하루 평균 2500여 대가 주차한다.

문제는 시와 킨텍스가 주차장 대체 부지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쉽게 말해 제3전시장을 착공하면 주차장이 없어진다. 이러면 방문객이 킨텍스 인근 도로에 차를 세우는 등 주차 대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시 관계자는 "제3전시장 건립은 국·도·시비를 투입하는 재정 사업이다. 반면 서울시는 민자 사업으로 추진한다. 상황 자체가 다르다"며 "서울시보가 먼저 추진한 데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설 건립을 공약으로 내 건 점을 볼 때 정부가 우리 쪽에 손을 들어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건립 착공 시기는 2021년 하반기다. 그 전에 팔리지 않은 땅을 활용해 주차장 부지를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킨텍스 관계자도 "주차난 우려를 인지하고 있다"면서 "시와 경기도에 대체 부지 마련을 꾸준하게 요청하는 중이다"라고 밝혔다.

/고양=글·사진 김재영·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