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곧 신도시 잔여사업 남아
내년 2월 기한 만료 앞두고 경기도-시흥시 재승인 협의 중

시흥시는 현재 한시 기구로 운영 중인 '스마트시티사업단'의 존치를 위해 도와 적극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시에 따르면 스마트시티사업단의 직제 허용 기간이 내년 2월 말에 종료됨에 따라 시는 해당 기구의 재 승인을 목표로 도와 협상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티사업단은 2010년 2월 배곧신도시 개발을 위해 '미래도시개발사업단' 이름으로 처음 출범해 2016년 2월까지 운영돼 왔다.

이후 그 해 균형발전사업단이 신규 승인을 통해 다시 출범, 지난해 2월에 2년 기한으로 1차 연장 후 같은 해 10월 스마트시티사업단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에 따라 내년 2월 존속기한 만료를 앞두고 배곧신도시 주민들을 중심으로 스마트사업단 존치를 원하는 시민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


급기야 시흥시의회 이상섭 의원도 시의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스마트시티사업단의 존치를 주문하고 나서면서 시도 이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 마련에 들어갔다.


한시기구는 긴급히 발생하는 한시적 행정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도지사의 승인을 득해 운영할 수 있으며 스마트시티사업단은 1회 기한연장을 했기 때문에 더이상 연장은 불가한 사안이다.


하지만 시는 배곧신도시 잔여사업과 시흥스마트허브 스마트산단 지정 등에 따른 행정수요를 이유로 신규 승인을 추진할 방침이다.

배곧신도시 잔여사업도 ▲배곧대교사업 ▲광역교통개선사업 ▲기반시설 인수인계사업 ▲서울대 캠퍼스 및 서울대병원 건립 등 작잖은 사업이 남아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실무 검토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음달 중으로 기초안이 나오면 도와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 갈 것"이라며 "쉽지는 않겠지만 50만 대도시 진입과 다양한 행정수요 증가로 신규승인 조건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원만한 협의를 통해 신규 승인을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