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비례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이재정(비례·경기 안양동안을지역위원장) 의원은 20대 등원 이후 처음으로 발의한 1호 법안인 '소방관 눈물 닦아주기 법안' 등 소방관 국가직 전환을 위한 6개 법률안이 지난 19일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가직(1.3%)과 지방직(98.7%)으로 이원화돼 있던 소방공무원의 신분은 내년 4월 1일부터 국가직으로 일원화 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지난 19일 열린 국회 본회의 표결에 앞서 직접 심사보고 및 제안 설명을 통해 "국민의 영웅인 소방관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합당한 대우를 받으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소방관 국가직 전환을 염원하는 국민의 성원을 담아 줄 것을 청한다"며 압도적인 찬성으로 의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통과된 소방관 국가직 전환 관련 법안은 '소방공무원법' 전부개정법률안(대안), '지방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안(수정안), '지방자치단체에 두는 국가공무원의 정원에 관한 법률'(수정안), '소방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수정안), '지방교부세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 '소방재정지원 및 시·도 소방특별회계 설치법안'(대안) 등 6건이다.

이 의원은 "비례대표 의원으로서 소방관 국가직 전환이라는 과제를 달성하는데 큰 역할을 해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