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송도유원지에 있는 중고차 수출단지 이전 문제를 논의할 민·관협의체가 출범한다는 소식이다. 중고차 수출단지를 이전해야 하는 과제를 놓고 인천 지역사회는 수년째 제자리 걸음에 머물러왔다. 옮겨가야 할 대체 부지를 마련하지 못해서다. 우리나라 전체 중고차 수출 물량의 80%가 인천에서 처리되고 있다. 그런데도 주민 민원 등에 밀려 이 업종의 기반이 인천을 떠날지도 모르는 지경에 처해 있다. 그런만큼 모처럼 구성되는 민·관협의체에 거는 기대가 크다.

인천항만공사가 오늘 25명으로 구성되는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사업 추진협의체'를 발족시키고 조성사업의 현황보고 및 현안사항 해결방안 논의를 진행한다. 이 협의체에는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를 중심으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중구,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연구원 등 관계기관과 시·구의회, 주민 및 상인대표, 항만업계, 중고차 수출업계, 관련 학계 등이 참여하게 된다. 가히 인천 지역사회의 지혜와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논의의 장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사업은 중구 항동 7가 82-1번지 일대 남항 역무선 배후단지 39만6175㎡ 부지를 대상으로 오는 2025년까지 3단계로 추진될 예정이다. 1단계는 내년에 착공해 11만7478㎡ 규모로 조성되고, 2단계는 2023년 이후 8만4687㎡로, 3단계는 남항 석탄 부두가 강원도 동해항으로 이전이 완료되는 2025년까지 19만4010㎡ 규모로 조성된다.

인천항만공사의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사업은 지난 2016년에 나온 '인천항만공사·인천시 자동차물류클러스터 조성 타당성 검토 및 조성·운영방안' 연구용역을 토대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용역 결과는 계획의 실효성 문제와 주민 반발로 제대로 공표도 못했다.

중고차수출단지를 이전하려면 여러가지 난제를 극복해야 한다. 이전 대상 부지가 인천내항 외부여서 수출을 위해서는 다시 항만구역으로 들어와야 하는 문제와 주민들의 환경민원도 예상된다. 그러나 인천의 먹거리 산업과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풀어내야만 하는 과제다. 이번 추진협의체가 그냥 논의기구로 끝나서는 안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