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 K리그1 인천유나이티드 유상철(사진) 감독이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유상철 감독은 19일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여러 말과 소문이 무성한 저의 건강 상태에 대해 이제는 제가 직접 팬 여러분께 말씀을 드려야겠다는 판단이 섰다. 저는 지난 10월 중순 몸에 황달 증상이 나타나는 등 이상 징후가 발생해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았다. 검사 결과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이어 "받아들이기 힘들었지만 받아들여야했다. 저 때문에 선수들과 팀이 피해를 입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하지만 확고한 투병의지를 밝혔다.

유 감독은 "축구인으로서의 자존심을 걸고 우리 인천의 올 시즌 K리그 1 잔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또 팬 여러분께서 끝까지 우리 인천을 믿고 응원해주듯이 저 또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버티고 또 버티겠다. '할 수 있다'는 긍정의 힘으로 병마와 싸워 이겨내겠다"고 약속했다.

인천 구단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그는 "앞으로도 저는 치료를 병행하면서 제가 맡은 바 임무를 다함과 동시에 우리 선수들, 스태프들과 함께 그라운드 안에서 어울리며 긍정의 힘을 받고자 한다. 남은 2경기에 사활을 걸어 팬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감독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