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9일 자유한국당의 영수회담 제안을 거절했다는 주장에 대해 "한국당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영수회담을 제안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어제 낮 12시경에 통화한 것은) 황교안 대표가 무슨 의도로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런 얘기(영수회담 제안)를 한 것인지 물어보고자 했던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통화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황 대표의 발언에 대해) 의논해 보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같은 날 오후 5시쯤 청와대 측이 김 의원에게 연락한 것을 두고 "진지한, 공식적인 대화(영수회담) 제안이 있으면 논의해 보겠다는 내용을 설명한 것이지, 회담 가능 여부를 말한 것은 아니다"라며 "공식적인 영수회담 제안이 없는데 어떻게 거부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진정성 있는, 성과 있는 회담을 위해서 여야정 상설협의체 개최 가능성 등을 항상 열어놓고 있다"며 "황 대표가 말하는 '위기 상황'은 한국당의 '위기 상황'을 말하는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당 당대표 비서실장인 김도읍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 오후 5시쯤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연락이 왔다. 결론적으로 영수회담은 거부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청와대의 거부 사유에 대해 "첫째는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지난번 청와대 (여야 5당 대표) 만찬 회동에서 논의된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이야기를 하면 되지 않겠냐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당 황 대표는 전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에게 현 위기 상황 극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단독 영수회담을 제안했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