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서 '도마' 오르자 시 직장운동경기부 전수조사
인천환경공단 여성레슬링팀 지도자들에 대해 공단이 훈련 일정 관리·감독에 소홀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인천시는 감독·코치 등 체육팀 지도자들의 근로행위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근태관리 기준을 내놓겠다고 답변했다.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18일 시 건강체육국 행정사무감사를 열고 김인호 인천환경공단 인사총무부 과장을 참고인으로 출석시켰다. 지난 5월 신설된 환경공단 여성레슬링선수단 감독으로 채용된 A 감독을 비롯해 선수단 운영·관리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하기 위해서다.

김성준(민·미추홀1) 의원은 A 감독이 제출한 훈련일지를 토대로 '환경공단의 소홀한 선수단 지도자 관리·감독'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훈련일지 전자결재를 활용해 선수와 감독·코치 등의 하루 일과를 보고하는 남자선수단과 달리, 여성선수단 훈련일지는 수기로 간략한 선수별 개인평가 정도만 기록되고 있다"며 "감독 일과 등은 작성되지 않은 데다 기본적인 결재 체계상의 서명도 없어 매일 작성되는지 여부조차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김인호 인천환경공단 인사총무부 과장은 "여성레슬링선수단이 있는 공촌사업소에 전자결재 시스템이 아직 도입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일일·주간 단위의 훈련일지 보고 체계를 마련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답했다.

시의원들의 비판이 잇따르자 시는 직장운동경기부 감독·코치 등에 대한 근로행위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박규웅 시 건강체육국장은 "시청 소속 11개팀을 비롯해 시체육회·공사·공단까지 26개 직장운동경기부에 대한 훈련일지 작성 등 근태관리 규정이 없는 것이 사실"이라며 "시 자체적으로 관련 기준을 만드는 것은 물론, 인천 선수단에 대한 근무실태 전수조사에 나서 문제가 있을 경우 책임 지고 징계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