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47명 공동성명서 발표
▲ 송영길 의원이 지난 15일 여야 국회의원 47명이 서명한 한미 방위비분담금협상과 관련한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송영길의원실


여야 국회의원 47명이 한미 방위비분담금협상과 관련해 미국 측이 "주한미군은 오로지 한국의 이익을 위한 존재가 아니다"라며 "주한미군 철수하겠다고 협박하면 갈테면 가라는 자세로 자주국방의 태세를 확립해야, 트럼프 행정부의 협박을 이겨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송영길 의원이 지난 15일 대표로 발표한 공동성명서를 통해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알래스카에서 탐지하면 15분이 걸리지만 주한미군은 7초면 탐지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주한미군이 지난해 말까지 사용하지 않은 방위비 분담금만도 무려 1조3310억원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주한미군은 미국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트럼프 대통령의 성정'상 갑자기 주한미군을 철수시킬 수 있다는 '블러핑'도 이젠 그만하자"고 강조했다.


송 의원 등은 "방위비분담금의 목적은 '혈맹'인 한미동맹 유지와 강화를 위한 것이다. 하지만 현재 1조389억원인 방위비분담금을 5배 가량 증액하지 않으면 주한미군을 철수할 수 있다는 뉘앙스의 언급은 심각한 협박"이라고 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50억불 증액' 요구의 근거는 무엇인가? 도대체 주한미군 주둔 경비의 어떤 항목이 어떻게 변경되었기에 5배 증액이 필요한 것인가? 일본·독일·중동 등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미군의 주둔비용을 부담하라는 것인가? "라고 반박했다.


1차로 서명에 동의한 의원은 강병원, 강훈식, 기동민, 김민기, 김병욱, 김상희, 김영호, 김종대, 김철민, 김한정, 노웅래, 민병두, 박경미, 박완주, 박 정, 박재호, 박지원, 박홍근, 서삼석, 서영교, 소병훈, 송영길, 송옥주, 신창현, 심기준, 안민석, 안호영, 어기구, 우원식, 위성곤, 유동수, 유승희, 윤관석, 윤일규, 윤준호, 이개호, 이석현, 이후삼, 임종성, 전재수, 정동영, 정재호, 정춘숙, 제윤경, 조승래, 천정배, 추혜선 의원 등이다(47명).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