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아동 분야 위원회에 특정 위원들이 중복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아동 정책을 다루는 위원 선정 폭을 넓혀야 한다는 주장이다. 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지난 15일 여성가족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이런 지적사항의 처리를 요구했다고 17일 밝혔다.

김성준(민·미추홀1) 의원은 이날 행감에서 "시 아동 분야 관련 위원회에 위원들이 최대 세 차례까지 중복 참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주요 정책인 아동 정책과 관련된 만큼 위원들의 선정 폭을 보다 넓힐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여성가족국에서 운영하는 위원회 15곳 가운데 아동 분야에 관련된 위원회는 ▲보육정책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심의 ▲아동복지심의 ▲저출산대책 등 4개다. 위원회별로 참여하는 위원 수는 10~15명이다.

김 의원은 지역 한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소속된 위원 1명이 위원회 3곳에 중복 참여하는 것을 대표적인 예로 들었다.

김 의원은 "인천에 위치한 아동보호전문기관 3곳 가운데 유독 1곳에서만 집중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의아하다"며 "위원회 모집 때마다 지역 커뮤니티 등을 활용해 다양한 목소리가 반영되는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세움(민·비례) 의원은 인천 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 시설 9곳의 열악한 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꿈드림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검정고시·입시·상담·자립 등을 지원하기 위해 2007년부터 설립된 시설을 가리킨다.

유 의원은 "동구 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은 많게는 20명이 10평 남짓한 방에서 둘러앉아 선풍기 하나로 여름 무더위를 견뎌야 했다"며 "시는 꿈드림 센터가 군·구 소관이라고만 답하며 책임을 미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현애 시 여성가족국장은 "여성가족부의 학교밖청소년센터 공간 설치 사업을 동구에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아동 분야 위원회 구성도 다양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